우리 풀꽃

긴잎갈퀴 Galium boreale

모산재 2017. 6. 9. 23:41

 

긴잎갈퀴는 민둥갈퀴(G. kinuta)에 비해 줄기에 털이 없고 잎은 타원상 피침형으로 끝이 둔하며 꽃차례에 달리는 꽃이 풍성하게 달린다. 화관과 열매에 털이 없는 것을 민긴잎갈퀴(var. lanceolatum), 잎 뒷면 맥 위에 털이 있는 것을 털긴잎갈퀴(var.koreaum), 잎이 넓은 것을 넓은긴잎갈퀴(var. amurense)로 구분한다.

 

강원도 이북 낮은 산지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에 분포한다.

 

 

 

 

양구

 

 

 

 

 

 

 

 

 

 

 

 

 

 

 

 

 

 

 

 

 

 

 

 

 

● 긴잎갈퀴 Galium boreale | Northern bedstraw> / 용담목 꼭두서니과 갈퀴덩굴속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60cm이다. 줄기는 곧추서고 네모지며 가지가 짧고 모여나기한다. 잎은 4개씩 돌려나기하고 장 타원상 피침형 또는 좁은 피침형으로 길이 1~3.5cm, 나비 2~10mm이며 끝은 둔하고 3 또는 5맥이 있으며 엽병은 짧다.

꽃은 6∼7월에 백색으로 피고 취산꽃차례는 가지 끝에 모여서 산방상으로 되며 화경과 꽃자루는 굵고 마디부분을 제외하고는 털이 거의 없다. 포는 마주나기하고 화관열편은 장 타원상 피침형이다. 과실은 분과로 구형이며 센털이 밀생한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 민둥갈퀴 => https://blog.daum.net/kheenn/15857712   https://blog.daum.net/kheenn/15855605   https://blog.daum.net/kheenn/15852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