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홍괴불나무 Lonicera maximowiczii , 흰등괴불나무(var. latifolia)

모산재 2016. 6. 30. 12:55

홍괴불나무는 심산지대 정상부 능선에 분포하는 한국 특산 식물이다. 흰등괴불나무는 홍괴불나무의 변종으로 "잎 뒷면이 백색이고 주맥 양쪽에만 백색 밀모가 있다."는 점이 그 특징이다.

 

지리산에서 만난 몇 개체들에서 살펴보는데, 그 특징이 나타나는 것고 있고 그리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도 있다. 분포지 경계가 뚜렷한 것도 아니고 혼재하는데 '백색 밀모' 정도로 굳이 변종 분류까지 해야 하는지...

 

 

 

 

지리산 

 

 

 

 

 

 

 

 

 

 

 

 

 

 

 

 

 

 

 

 

 

 

 

 

 

 

 

 

● 홍괴불나무 Lonicera maximowiczii | Montane honeysuckle  ↘  산토끼꽃목 인동과 인동속

높이 3m 정도이다. 줄기는 속이 차 있으며 일년생가지는 2∼4각형이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모양,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털이 있다.

꽃은 5∼6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대는 길이 1∼2cm이고 잎의 뒷면을 따라서 선다. 꽃부리는 짙은 홍자색이고 판통이 꽃잎보다 짧으며, 씨방은 2개가 중앙 이상까지 붙어 있다. 열매는 난상 원형이며 8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 홍괴불나무의 학명은 국생정에서 'Lonicera sachalinensis (F.Schmidt) Nakai'로 기재해오다 지금은 이명 처리하고 정명을 Lonicera maximowiczii (Rupr.) Regel'로 변경 기재하고 있다. 이 학명은 예전 '두메홍괴불나무'의 학명이었는데, 지금은 비추천 국명으로 처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