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산장대 Arabis gemmifera

by 모산재 2016. 4. 28.

 

산장대는 전국의 깊은 산, 아고산대의 높은 봉우리나 능선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자생하는 십자화과 장대나물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큰산장대'라고도 불리었는데 식물체는 가늘고 작은 편이나 이른 봄 높은산에서 일제히 흰 꽃들이 피어 있는 풍경은 눈이 내린 듯 아름답다. 열매는 긴 뿔 모양으로 염주처럼 우둘투둘하며 매우 가늘고 작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일본에도 분포한다.

 

 

 

 

2016. 04. 24.  곰배령

 

 

 

 

 

 

 

 

 

 

 

 

2024. 06. 07.  대관령

 

 

 

 

 

 

● 산장대 Arabis gemmifera ↘  목련강 풍접초목 십자화과 장대나물속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뭉쳐나고 높이가 15∼30cm이며 밑부분에 퍼진 털이 있다. 연약하여 잘 쓰러지고 땅에 닿으면 뿌리가 내려 새싹이 돋는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잎자루가 있고 길이 2∼3cm의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깃꼴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 중에 끝에 있는 것이 가장 크고, 밑 부분에 있는 조각은 작아서 작은 돌기처럼 되어 잎자루에 연결된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없으며 타원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이 좁고 가장자리가 깃꼴로 얕게 갈라지거나 이빨 모양의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 또는 붉은빛이 도는 엷은 자주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의 크기는 지름 5~7mm로서 꽃잎은 긴 타원형이고 길이가 5mm이다. 열매는 긴뿔 모양이고 길이가 1∼2cm, 지름이 1mm이며 염주 모양이다. 소과경은 길이 5-10mm이며 퍼지거나 밑으로 처지고 암술대는 길이 1mm 정도이며 종자는 길이 1mm의 넓은 타원 모양이고 편평하며 날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