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의 풀꽃나무

외잎쑥 Artemisia viridissima, 가는잎쑥 Artemisia subulata

모산재 2015. 8. 30. 14:54

 

외잎쑥은 다른 쑥 종류와 달리 잎이 갈라지지 않은 긴 타원형으로 어긋나며 잎가장자리에는 작은 톱니들이 있다. 한여름 연한 노란색 꽃을 두상꽃차례로 무리지어 피며 약간 아래로 처져 달린다. 설악산 이북 고산지대에서 자란다고 하는데, 국생정에는 경기 가평, 강원 인제에 분포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암꽃과 양성꽃의 모양이 다르고 암꽃 꽃부리의 길이는 1㎜이고 양성꽃 꽃부리의 길이는 2.3㎜이다.





백두산


 

 

 



외잎쑥(林艾蒿) Artemisia viridissima / 초롱꽃목 국화과 쑥속


높이 90-120cm이고 짙은 녹색이며 윗부분에 털이 다소 있고 가지가 짧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벋는다.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없어지고 중앙부의 잎은 엽병이 짧으며 넓은 피침형이고 끝이 길게 뾰족해지며 밑부분이 좁고 길이 8-10㎝, 나비 16-19㎜로서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에 거미줄같은 털이 다소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연한 황색이고 머리모양꽃차례는 화경이 거의 없으며 꽃이 필 때는 다소 밑을 향하고 길이 3-3.5mm, 나비 2.5-3㎜로서 긴 타원형이며 원뿔모양꽃차례 모양으로 달린다. 총포는 황록색이며 포편은 4줄로 배열되고 외편은 끝이 둥글며 중편은 가장자리가 백색 막질이다. 암꽃의 꽃부리는 길이 1mm정도이고 양성꽃의 꽃부리는 길이 2.3mm 정도이다. 열매는 수과이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외잎쑥(林艾蒿) Artemisia viridissima





사진 출처 : 중국식물지




가는잎쑥(线叶蒿) Artemisia subulata (국생정 : Artemisia integrifolia f. subulata )


외잎쑥에 비해 키가 작고 잎의 너비가 훨씬 좁으며(국생정은 3~5mm, 중국식물지는 5~8mm)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는 점으로 구별된다.

함경도 이북에 분포하며 남한에는 강원(난곡), 경기(안성)에 자생한다.



출처 : 국생정 식물도감





사진 출처 : 중국식물지


높이 60~80cm이다. 줄기는 곧추 서며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근경이 옆으로 뻗으면서 퍼진다. 근엽은 화시에 마르고 경엽은 어긋나기하며 선상 피침형으로 길이 5~9cm, 나비 3~5mm이고 양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표면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에 엉킨 면모로 덮여 있으며 위로 갈수록 작아지고 선형으로 된다.


꽃은 8∼9월에 연한 황갈색으로 피고 꽃차례 밑의 잎은 길이꽃은 8∼9월에 연한 황갈색으로 피고 꽃차례 밑의 잎은 길이 1~3mm이며 양쪽에 1~2개의 머리모양꽃차례가 달려 화서는 좁고 머리모양꽃차례는 달걀모양으로 지름 2~3mm이다. 총포는 겉에 거미줄 같은 털이 있고 포편은 3열로 배열한다. 열매는 수과로서 길이 1.8mm이며 털이 없다. <국생정 식물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