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식물, 이끼류, 지의류

좀나도히초미 Polystichum braunii

모산재 2015. 5. 7. 19:48

 

좀나도히초미는 비교적 높은 산지 숲속과 계곡 주변에 무리를 이룬다. 잎자루의 비늘조각은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고 아래쪽으로 향하며, 날개조각이 아래쪽에서 현저하게 짧아진다. 포자낭군이 소우편(열편) 중륵 가까이에 붙는다.

 

나도히초미 및 참나도히초미는 비늘조각의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돌기가 발달하고 잎몸은 아래쪽으로 거의 좁아지지 않는 점에서 구별된다.

 

 

 

천마산

 

 

  

 

 

 

 

● 좀나도히초미 Polystichum braunii / 면마과의 양치식물

 

뿌리줄기는 짧고 잎이 총생한다. 잎자루는 길이 5~25㎝이고 난형~피침형이며 엷은 갈색 비늘조각이 밀생한다. 잎몸은 길이 25~60㎝, 너비 7~22㎝이고 넓은 피침형이며 2회 깃꼴로 갈라지고 끝이 뾰족하며 깃조각은 밑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중축의 비늘조각은 퍼지거나 뒤로 젖혀지며 흔히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깃조각은 피침형이고 수평으로 퍼지며 대가 없고 첫째 깃조각은 약간 처진다. 작은깃조각은 양면에 가는 비늘조각이 있고 끝이 가시같이 뾰족한 얕은 톱니가 있다. 

 

포자낭군은 중륵 가까이 양쪽에 배열하며 포막은 방패 모양이다.

 

 

 

 

참나도히초미

 

잎몸은 중축의 비늘조각이 옆이나 위쪽을 향하는 점에서 축에 압착되고 밑을 향하는 산나도히초미와 구별되고, 담갈색의 비늘조각이 대개 넓은 점에서 적갈색의 비늘조각이 좁은 나도히초미와 구별된다. 포자낭군이 소우편(열편) 가장자리에 붙는다. 날개조각이 아래쪽에서도 크게 짧아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