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 조경종

'신의 선물' 커피나무 꽃과 열매, 커피나무 이야기

by 모산재 2014. 5. 23.

 

아직 겨울이 끝나지 않은 2월, 청계산 입구 커피집에서 열매가 달린 커피나무를 만난다. 마주난 넓적한 잎의 가장자리는 물결치는 듯한 모양에 톱니가 없다. 잎겨드랑이에 조랑조랑 달린 열매는 붉게 익지 않고 파란 걸 보니 아마도 꽃은 지난 가을에 핀 모양이다.

 

꽃은 어떤 모습으로 필까 몹시 궁금해져 종업원에게 꽃 피는 시기를 물어보니 잘 모른단다.

 

 

 

 

 

 

 

 

 

 

꽃이 어떤 모습일지 몹시 궁금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이미지가 또렷한 것이 별로 많지 않은데, 다섯 갈래의 날렵한 하얀 꽃잎이 어쩐지 낯설지 않다. 재스민을 연상시키는 이 꽃을 아마도 어디선가 본 적이 있다는 확신이 든다. 맞다, 태국 라오스를 여행할 때 본 것이다.

 

그래서 그 당시 여행 사진들을 죽 살펴보는데, 바로 치앙마이 카렌족 고산 마을에서 찍은 다음 꽃 사진을 발견하고 무릎을 쳤다. 

 

바로 이게 커피나무꽃였다. 어두워오는 고산 마을 주변 울타리처럼 보이던 나무에 그윽한 향기를 피우며 듬성듬성 피어 있던 하얀 꽃, 당시엔 이름을 몰라 꽃 모양과 향기로 무슨 재스민 종류이겠거니 생각하고 방치해 두었던 것인데...  

 

 

 

 

 

 

 

 

 

■ '신의 선물' 커피 이야기

 

 

커피나무는 꼭두서니과의 늘푸른 나무.

 

속명 Coffea는 ‘힘, 생활력’을 뜻하는 아라비아 이름인 coffa, caffa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이름처럼 흥분작용이 있다. 이름의 유래를 원산지인 에티오피아 카파주와 연관시키기도 한다.

 

 

커피나무는 지금부터 1400여 년 전, 에티오피아 남서쪽 카파주에서 양치기가 발견하였다고 한다. 양들이 커피나무 열매를 먹고 흥분하는 것을 본 양치기가 열매를 먹어 보고 기분이 좋아지고 졸음이 사라지는 것을 알았게 되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술을 만들어 마셨지만, 현재와 같은 방법으로 마신 것은 13세기 경부터 라고 한다.

 

재스민 향기가 그윽한 꽃이 지고난 뒤 6월~11개월 지나 익은 열매를 '커피체리(Coffee Cherry)'라 하는데, 체리 안에는 생두(Green Bean) 두 쪽이 마주 보고 있다.(체리 안에 한 개의 생두만을 가진 것을 '피베리(Peaberry)'라고 한다. 일반 생두에 비해 크기가 작고 신맛이 강하다고 한다.) 재스민이 '신의 선물'이라는 뜻을 가진 페르시아어에서 유래했다는데, 전 세계 인류의 일상을 사로잡은 이 커피 열매야말로 과히 '신의 선물'이라 할 수 있다.

 

 

커피의 2대 원종으로 코페아 아라비카(Coffea arabica)와 코페아 카네포라(Coffea canephora)가 있다.

 

에티오피아 원산의 코페아 아라비카는 재배 조건이 까다롭고 병충해에 취약하며 주로 중남미의 고지대에서 재배되지만 세계 커피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카페인 함량은 1.4% 정도로 낮은 편이지만 맛과 향이 뛰어나다.

 

흔히 로부스타커피나무라 불리는 코페아 카네포라는 아프리카 콩고가 원산지로 아프리카와 마다가스카르에서 재배되고 있다. 가지가 많고 2년만에 수확하며 열매의 살이 적다. 병충해에 강하며 비교적 저지대에서도 잘 자라지만 맛과 향이 떨어져 주로 블렌딩(Blending) 커피나 인스턴트 커피의 재료로 쓰인다. 카페인 함량은 아라비카보다 2배 정도 높다.

 

 

 

 

● 커피나무 Coffea arabica   ↘   용담목 꼭두서니과 치자나무아과 커피나무속 상록 관목

커피나무는 야생상태에서는 키가 8~10m에 이르는 상록 관목으로 자라지만 수확을 위해 지속적으로 가지치기 하기 때문에 보통 2m 이내의 높이를 유지한다. 수피는 연한 잿빛이다. 가지는 옆으로 퍼지고 끝이 처진다. 잎은 마주나고 잎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두껍고 광택이 있다. 길이는 7~15cm이며 긴 타원상 난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잎가는 톱니가 없고 물결 모양이다.

8~9월에 잎겨드랑이에 재스민 향이 나는 순백색 꽃이 3~7개씩 피며 꽃잎은 별 모양으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길이가 15~18㎜로 붉게 익으며 속에 2개의 씨가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