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조경종

'신의 선물' 커피나무 꽃과 열매, 커피나무 이야기

모산재 2014. 5. 23. 19:18

 

아직 겨울이 끝나지 않은 2월, 청계산 입구 커피집에서 열매가 달린 커피나무를 만난다. 마주난 넓적한 잎의 가장자리는 물결치는 듯한 모양에 톱니가 없다. 잎겨드랑이에 조랑조랑 달린 열매는 붉게 익지 않고 파란 걸 보니 아마도 꽃은 지난 가을에 핀 모양이다.

 

꽃은 어떤 모습으로 필까 몹시 궁금해져 종업원에게 꽃 피는 시기를 물어보니 잘 모른단다.

 

 

 

 

 

 

 

 

 

 

꽃이 어떤 모습일지 몹시 궁금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이미지가 또렷한 것이 별로 많지 않은데, 다섯 갈래의 날렵한 하얀 꽃잎이 어쩐지 낯설지 않다. 재스민을 연상시키는 이 꽃을 아마도 어디선가 본 적이 있다는 확신이 든다. 맞다, 태국 라오스를 여행할 때 본 것이다.

 

그래서 그 당시 여행 사진들을 죽 살펴보는데, 바로 치앙마이 카렌족 고산 마을에서 찍은 다음 꽃 사진을 발견하고 무릎을 쳤다. 

 

바로 이게 커피나무꽃였다. 어두워오는 고산 마을 주변 울타리처럼 보이던 나무에 그윽한 향기를 피우며 듬성듬성 피어 있던 하얀 꽃, 당시엔 이름을 몰라 꽃 모양과 향기로 무슨 재스민 종류이겠거니 생각하고 방치해 두었던 것인데...  

 

 

 

 

 

 

 

 

 

■ '신의 선물' 커피 이야기

 

 

커피나무는 꼭두서니과의 늘푸른 나무.

 

속명 Coffea는 ‘힘, 생활력’을 뜻하는 아라비아 이름인 coffa, caffa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이름처럼 흥분작용이 있다. 이름의 유래를 원산지인 에티오피아 카파주와 연관시키기도 한다.

 

 

커피나무는 지금부터 1400여 년 전, 에티오피아 남서쪽 카파주에서 양치기가 발견하였다고 한다. 양들이 커피나무 열매를 먹고 흥분하는 것을 본 양치기가 열매를 먹어 보고 기분이 좋아지고 졸음이 사라지는 것을 알았게 되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술을 만들어 마셨지만, 현재와 같은 방법으로 마신 것은 13세기 경부터 라고 한다.

 

재스민 향기가 그윽한 꽃이 지고난 뒤 6월~11개월 지나 익은 열매를 '커피체리(Coffee Cherry)'라 하는데, 체리 안에는 생두(Green Bean) 두 쪽이 마주 보고 있다.(체리 안에 한 개의 생두만을 가진 것을 '피베리(Peaberry)'라고 한다. 일반 생두에 비해 크기가 작고 신맛이 강하다고 한다.) 재스민이 '신의 선물'이라는 뜻을 가진 페르시아어에서 유래했다는데, 전 세계 인류의 일상을 사로잡은 이 커피 열매야말로 과히 '신의 선물'이라 할 수 있다.

 

 

커피의 2대 원종으로 코페아 아라비카(Coffea arabica)와 코페아 카네포라(Coffea canephora)가 있다.

 

에티오피아 원산의 코페아 아라비카는 재배 조건이 까다롭고 병충해에 취약하며 주로 중남미의 고지대에서 재배되지만 세계 커피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카페인 함량은 1.4% 정도로 낮은 편이지만 맛과 향이 뛰어나다.

 

흔히 로부스타커피나무라 불리는 코페아 카네포라는 아프리카 콩고가 원산지로 아프리카와 마다가스카르에서 재배되고 있다. 가지가 많고 2년만에 수확하며 열매의 살이 적다. 병충해에 강하며 비교적 저지대에서도 잘 자라지만 맛과 향이 떨어져 주로 블렌딩(Blending) 커피나 인스턴트 커피의 재료로 쓰인다. 카페인 함량은 아라비카보다 2배 정도 높다.

 

 

 

 

● 커피나무 Coffea arabica   ↘   용담목 꼭두서니과 치자나무아과 커피나무속 상록 관목

커피나무는 야생상태에서는 키가 8~10m에 이르는 상록 관목으로 자라지만 수확을 위해 지속적으로 가지치기 하기 때문에 보통 2m 이내의 높이를 유지한다. 수피는 연한 잿빛이다. 가지는 옆으로 퍼지고 끝이 처진다. 잎은 마주나고 잎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두껍고 광택이 있다. 길이는 7~15cm이며 긴 타원상 난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잎가는 톱니가 없고 물결 모양이다.

8~9월에 잎겨드랑이에 재스민 향이 나는 순백색 꽃이 3~7개씩 피며 꽃잎은 별 모양으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길이가 15~18㎜로 붉게 익으며 속에 2개의 씨가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