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붉은참반디 Sanicula rubriflora

by 모산재 2014. 5. 19.

 

대관령에서 만난 산형과 참반디속의 여러해살이풀, 붉은참반디. 5월 무렵에꽃이 자주색으로 핀다. 애기참반디(S. tuberculata)에 비해서 뿌리잎이 더 크고 열매 위쪽에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는 점으로 구분되며, 참반디(S. chinensis)에 비해 잎자루가 없는 1쌍의 잎이 달리고 꽃이 흑자색인 점으로 구분된다.

 

덕유산 이북 높은산 숲속에 자생한다.

 

 

 

 

2013. 05. 17.  대관령

 

 

 

 

 

 

● 붉은참반디 Sanicula rubriflora ↘  산형목 미나리과 참반디속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굵고 줄기는 곧게 선다. 높이 20∼50cm이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잎자루가 길고 둥근 신장 모양이며, 3개로 갈라진 다음 옆갈래조각은 다시 2개로 갈라진다. 각 갈래조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3∼5개로 얕게 갈라지고 톱니가 있다. 줄기에서 나온 잎은 2개로 마주나며 잎자루가 없고 3개씩 갈라지며 톱니가 있다.

꽃은 6월에 피고 마주난 잎 사이에서 산형(傘形)으로 갈라지며 꽃자루는 길이 3∼6cm이다. 작은총포는 줄 모양의 거꾸로 선 바소꼴이며 길이 1∼2cm이고 옆으로 퍼진다. 꽃은 검은 자줏빛이며 빽빽이 난다. 열매는 분과(分果)로서 넓은 달걀 모양이고 끝이 굽은 가시가 있다.

 

 

 

 

☞ 붉은참반디 => http://blog.daum.net/kheenn/14725101  http://blog.daum.net/kheenn/1157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