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나도승마 Kirengeshoma koreana

모산재 2012. 10. 18. 00:07

 

 

나도승마는 범의귀과 여러해살이풀이다. 나도승마속은 세계적으로 일본에 한 종, 우리나라에 한 종만이 분포할 정도로 매우 희귀하며 현재 환경부 멸종위기 2급으로 지정되어 있다.

 

백운산에서 처음 발견되어 백운승마라고도 하고 노란 꽃이 피어 노랑승마라고도 한다. 최근 지리산 1,000m 고지에서도 넓은 자생지가 분포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중북부 이북에서도 일부 발견되고 있다. 

 

한국종은 꽃줄기 끝에서 꽃대가 1개씩만 나오지만, 일본 종(Kirengeshoma palmata)는 잎짬에서 갈라져 꽃대가 몇 개 더 만들어지며 꽃이 달리는 수도 차이나 난다. 

 

 

 

신구대식물원

 

 

 

 

 

 

 

 

나도승마  Kirengeshoma koreana / 범의귀과 여러해살이풀

 

굵은 뿌리줄기가 길게 옆으로 벋으며 끝에서 새싹이 무리지어 돋는다.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며 잔털이 많고 높이가 30∼100cm이다. 잎은 마주나며 잎몸은 타원 모양이거나 원 모양이고 길이와 폭은 모두 15cm 정도이며 가장자리가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지고 예리한 톱니가 불규칙하게 있다. 줄기 밑에 달린 잎자루는 길지만 줄기 위쪽에 달린 잎자루는 짧다. 잎 양면에 가늘고 짧은 털이 있다.

 

꽃은 8∼9월에 엷은 노란 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줄기 끝에 1∼5개가 달린다. 작은꽃가지는 바소꼴의 포를 가지며, 화관은 지름이 5cm, 길이가 4cm 정도이다. 꽃잎은 5개이고 긴 타원 모양으로 끝이 뭉뚝하며 나사 모양으로 배열된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5개로 갈라지며 겉에 털이 있다. 수술은 15개로 바깥쪽의 10개는 길고 안쪽의 5개는 짧다. 씨방은 하위(下位)이며, 암술은 1개이고, 암술대는 3∼4개이며 길이가 24∼27mm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둥근 공 모양이며 털이 없고 지름이 15mm 정도이다.

 

 

 

 

 

 

 

 

 

 

 

 

 

 

 

 

 

 

승마란 이름은 분류학적으로는 세 식구가 있는데 승마, 촛대승마, 눈빛승마, 황새승마, 세잎승마, 왜승마, 개승마 등은 미나리아재비과이고, 눈개승마와 한라개승마는 장미과이며, 나도승마와 외잎승마는 범의귀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