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풀꽃나무

아유타야의 사라수, 남가새, 인도멀구슬나무, 칼로트로피스, '태국배롱나무', 보에르하비아 등

모산재 2011. 2. 16. 16:24

 

<왓 푸카오텅>에서

 

 

■ 사라수(Shorea robusta)

 

푸카오텅 사원 얖의 작은 정원에서 처음본 나무. 무슨 나무일까? 

 

부처가 구시나라에서 열반에 들 때 동서남북에 한 쌍씩 서 있었다는 사라쌍수가 어떤 나무인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바로 이 나무가 사라수(Shorea robusta)임을 알게 되었다. 

 

 

 

■ 남가새(Tribulus terrestris)

 

우리 나라에도 자생하는 남가새과(Zygophyllaceae)의 한해살이풀. 학명은 Tribulus terrestris, 영명은 Puncture Vine 또는 Burnut이라고 한다.

 

제주도, 거제도, 함북 명천과 경북 포항의 바닷가 모래땅에 자생하는데 개체수가 많지 않아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열대와 아열대, 특히 아프리카에 12종 이상, 우리 나라에는 1종이 분포한다.

 

 

 

■ 이포모에아 옵스쿠라 Ipomoea obscura

 

 

 

■ 칼로트로피스( Calotropis gigantea)

 

꽃의 모양을 보면 박주가리과(Asclepiadaceae)임을 알 수 있다. 인도와 동남아 지역에서 흔히 만날 수 있다. 학명은 Calotropis gigantea, 영명은 Giant Calotrope, Giant milkweed, Crown Flower이다.

 

 

 

 

■ 공심채(물시금치, 깡콩) Ipomoea aquatica

 

동남아 여러 나라에서 채소를 재배하는 메꽃의 한 종류. 습지에서 자라며 줄기 속이 비어 있어 중국에서는 공심채(空心菜)라 하고 영명은 타이나팔꽃(Thai Morning Glory) 또는 물시금치(Water spinach), 현지에서는 깡콩(KangKong이라 부른다.

 

 

 

 

<왓 몽콘보핏>, <왓 씨싼펫>에서

 

 

■ 소엽냉수화(小叶冷水花) Pilea microphylla

 

습한 음지에서 자라는 지피식물이다. 소엽냉수화는 중국 이름.

 

 

 

 

■ 인도멀구슬나무(Melia azedarach)

 

인도와 동남아 등지에 흔히 보이는 나무로 우리 나라 남부지방에 자생하는 멀구슬나무와 아주 비슷하다. 힌두교인들은 피를 깨끗이 한다고 믿어 새해를 맞이할 때 이 나뭇잎을 따서 먹는다고 하며, 가지를 꺾어 이를 닦기도 하고, 잎의 즙으로 피부병을 치료하며 차를 강장제로 마시기도 한다고 한다.

 

 

 

 

■ 가칭 '태국배롱나무'(Lagerstroemia floribunda)

 

꽃이 배롱나무와 닮아 찾아보니 과연 부처꽃과(Lythraceae)의 나무이다. 가지를 따라 핑크빛 꽃을 피우는데 배롱나무에 비해서 꽃과 잎, 열매가 훨씬 크다.

 

영명은 Kedah Bungor, Crepe Myrtle인데, 타이 중부 사라부리주의 주목(Provincial tree of Saraburi province)이기도 하다. 말레이지아에서는 'Bungur'라 불린다.

 

 

 

 

보에르하비아 Boerhavia diffusa? Boerhavia erecta?

 

분꽃과(Nyctaginaceae)의. 간에 좋은 풀이라 한다. 영명은 '돼지풀'이란 뜻을 가진, '명아주'를 가리키기도 하는 Pigweed, Hogweed, Red Spiderling, Wineflower 등으로 불린다. 베트남 이름은 '남삼보(Nam sâm bò), 삼닷(Sâm đất), 삼꾸이다우(Sâm quy đầu)' 등.

 

 

 

 

■ 외잎클로버, 알리시카르푸스 바기날리스 Alysicarpus vaginalis

 

포복성 가는 줄기에 외잎이 달린 콩과 잡초다. 영명은 One-leaf clover, Alyce clover. 중국명은 山地豆, 베트남명은 Đậu vẩy ốc, Cây me đất.

 

 

 

 

■ 대화현삼(大花玄参) Scrophularia delavayi (?) Lindenbergia philippinensis ?

 

 

 

 

■ 플루메리아 푸디카 Plumeria pudica

 

협죽도과(Apocynaceae). 플루메리아의 일종으로 긴 잎 모양이 특이한데, 바이올린을 닮은 피들이란 악기와 비슷하여 영명은 Fiddle leaf plumeria라 부른다. 그 외에 Bridal bouquet, White frangipani, Bonairian oleander 등으로도 불린다. 베트남 이름 Sứ trắng lá cánh buồm, Sứ diệp hỏa tiển.

 

 

 

 

히비스쿠 스키초페탈루스 Hibiscus schizopetalus

 

중국명은 조등부상(吊灯扶桑), 영명은 Coral Hibis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