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대나물 Gypsophila oldhamiana

모산재 2009. 11. 17. 00:48

 

↓ 대이작도

 


  

 



 

 

● 대나물 Gypsophila oldhamiana | Oldham Gypsophila / 중심자목 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서며 많은 가지를 친다. 높이는 1m 정도이다. 잎은 마주나고 바소꼴 또는 줄 모양의 바소꼴로 끝은 뾰족하며 길이 6cm, 나비 5∼10mm이고 3개의 맥이 뚜렷하며 톱니는 없다.

 

6∼7월에 흰색 꽃이 산방상 취산꽃차례[]를 이루어 많이 달린다. 꽃받침은 짧은 종처럼 생기고 끝은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5개이고 수술은 10개이다.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4개로 갈라지며 8∼9월에 익는다. <두산백과사전>

 


는대나물(G. pacifica) : 꽃이 자주색이고 윗부분에서 잎의 밑부분이 원줄기를 완전히 감싼다. 개성 이북에서 자란다.

 

 

더보기

※ 뿌리를 은시호(銀柴胡)라 하며 약용한다.
① 봄, 가을에 채취하여 잎, 줄기,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 성분 : 대나물 뿌리에는 triterpenoid saponins이 함유되어 있고 aglycone은 gibsogenin이다.
③ 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의 효능이 있다. 虛勞肌熱(허로기열), 骨蒸(골증), 노학, 手心灼熱(수심작열), 盜汗(도한), 小兒五疳(소아오감), 羸瘦(이수)를 치료한다.
④ 용법, 용량 : 3-9g을 달여 복용하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