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매와 씨앗

만주고로쇠(Acer pictum var. truncatum) 잎, 열매와 수피

by 모산재 2009. 11. 17.

 

잎에 털이 없고 잎밑이 절저에 가깝다는 점, 열매 날개의 각이 직각 또는 둔각으로 벌어지는 점으로 만주고로쇠로 보인다. 고로쇠나무 열매는 날개가 예각이다.

 

 

↓ 대이작도

 

 

 

 

 

만주고로쇠 수피

 

 

 

만주고로쇠 Acer pictum var. truncatum | Shantung Maple / 풍나무과(Aceraceae)의 낙엽소교목

 

높이 약 8m로 나무껍질은 잿빛이다. 잎은 마주나고 손바닥처럼 5개로 깊게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끝이 매우 뾰족한 점첨두로서 흔히 가운데갈래조각에 결각이 있으며 잎밑은 거의 자른 듯하다. 잎 양면에 털이 없고 잎자루 길이 3∼7cm이다.

 

꽃은 연한 노란색으로4~ 5월에 피는데, 15개 이상의 꽃이 취산꽃차례에 달린다. 꽃 지름 약 1cm이고 꽃차례의 지름 6∼8cm이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5개이고 수술은 8개이다. 열매는 연한 갈색의 시과(翅果)로서 직각이나 둔각으로 벌어지며 길이 3cm이고 털이 없으며 날개 길이와 종자 길이가 거의 비슷하다.

 

 

▶ 유사종

   털만주고로쇠 (var.barbinerve) : 잎 뒷면에 잔털이 있다. 경남 지역에 야생한다.
   우산고로쇠(A. okamotoanum ) : 잎이 6~9개로 갈라지고 맥에 흰털이 있으며 시과 길이 4~4.5㎝이고 날개는 평행하며 거의 합쳐지거나 직각으로 벌어진다. 울릉도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