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나래수송나물 Salsola ruthenica

by 모산재 2009. 11. 17.

 

나래수송나물은 명아주과 수송나물속(Salsola)의 한해살이풀로, 열매가 익을 때 화피가 넓게 날개처럼 발달하여 지름 3~6mm에 이르는 점으로 수송나물이나 솔장다리와 구분된다.

 



↓ 대이작도

 

 

 

  

 

 

 

 

 

  

 

 

● 나래수송나물 Salsola ruthenica  / 중심자목 명아주과 수송나물속의 한해살이풀

 

높이 30-100cm이고 줄기는 곧게 선다. 밑부분부터 분지하고 줄기에는 백색 또는 자홍색의 줄무늬가 있다. 잎 단면은 원주형 또는 반원주형이고 길이 1.5-4cm, 너비1-1.5mm이고 끝은 가시처럼 뾰족하다. 밑부분은 넓어지고 넓어진 가장자리는 막질이다.


꽃은 8~9월에 피고 수상화서는 가지의 윗부분에 생기며, 포편은 긴 난형이고 끝은 가시처럼 뾰족하며 밑부분 가장자리는 막질이고 소포편에 비해 길다. 소포편은 난형으로 끝부분은 가시처럼 뾰족하다. 화피편은 장란형으로 막질이고 뒷면에 1가닥 맥이 있으며 화피조각은 과시에 딱딱해진다. 뒷면 가운데부터 날개가 생겨 3개는 비교적 크고 콩팥 모양 또는 난형이고 막질이며 무색이거나 옅은 자홍색을 띠고 여러 개의 튼튼하고 드물고 성긴 맥이 있으며, 2개는 비교적 좁고 화피는 과시에 (날개를 포함하여) 지름 7-10mm이다. 열매는 포과로 둥글다.<중국식물지 일부 발췌하여 옮김>

 

 

 

S. kali L.의 아종(S. kali L. subsp. ruthenica (Iljin) Soó)으로 처리하거나 S. pestifer A. Nels.로 보기도 한다.




수송나물속(Salsola) 자생종


• 수송나물 Salsola komarovii Iljin : 솔장다리와 비슷하지만 전초가 비스듬히 서거나 옆으로 기며 잎은 좀더 굵고 길이가 짧은 편이다.

• 나래수송나물 Salsola ruthenica Iljin(Salsola tragus L.) : 수송나물에 비해 화피는 과시에 옆으로 분명히 보다 넓은 날개가 있다.

• 솔장다리 Salsola collina Pall. : 잎은 0.5~1mm로 수송나물(2~3mm)에 비해 가늘고 길며 약간 위로 휘어진다. 가지도 수송나물에 비해 길어 6cm 정도이며 끝부분은 작은 잎을 많이 달고 있는 빗자루 같은 모양이다. 꽃이 주로 가지 끝에 달린다.


 

☞ 솔장다리 => http://blog.daum.net/kheenn/1585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