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가을에 핀 산골무꽃(Scutellaria pekinensis var. transitra)

모산재 2009. 11. 16. 23:38

 

↓ 대이작도

  

 

 

 

 

 

산골무꽃 Scutellaria pekinensis var. transitra

꿀풀과(Labiatae)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15-30cm이고 원줄기에 위로 굽은 백색 털이 다소 밀생하며 네모가 진다. 흰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는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2~4cm, 폭 1.5~2.5cm로서 세모꼴 넓은 달걀형이며 질이 얇고 끝이 둔하며 밑부분이 다소 심장저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있고 잎자루는 길이 1~2cm이다.

 

꽃은 5~6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이고 총상꽃차례는 줄기 윗부분에 있는 잎 모양의 포 가장자리에 1개씩 달려 모두 한쪽 방향을 향하며 꽃차례는 길이 3~6cm로서 퍼진 샘털이 있거나 털이 없고 작은꽃자루에 털이 있다. 꽃받침은 꽃이 필 때는 길이 2~2.5mm이지만 열매가 익을 때는 길이 5mm로서 위입술에 붙은조각(부속편)이 있다. 화관은 밑부분이 굽어 위를 향하며 길이 15~20mm로서 끝이 두 입술 모양(兩脣形)으로 갈라지고 윗입술은 아랫입술 길이의 1/2 정도이며 아랫입술은 3개로 갈라지고 모두 끝이 둔하다. 수술 4개 중 2개는 길고,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진다. 분과는 길이 0.7mm로서 돌기가 있다.

 

전국의 산지의 숲 속에서 자란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더보기

▶ 골무꽃/들깨잎골무꽃/산골무꽃의 전초를 韓信草(한신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 성분 : 전초는 scutellarein 등의 flavonoid, phenol性 성분, amino acids, 有機酸(유기산)을 함유한다.
② 약효 : 祛風(거풍), 活血(활혈), 해독,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타박상, 吐血(토혈), 咳血(해혈), (옹종정독-정창으로 重症(중증)인 것), 候風(후풍-急性 咽喉疾患(급성 인후질환)), 齒痛(치통)을 치료한다.
③ 용법, 용량 : 6-10g(짓찧어 낸 즙인 경우는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