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곽향 Teucrium veronicoides

모산재 2009. 10. 15. 20:51


개곽향(T. japonicum)에 비해 전초가 작다. 전체에 긴 퍼진 털이 있고 잎은 난형으로 보다 작으며, 포는 난형이고 꽃차례에 꽃이 성글게 달리고, 꽃받침 윗부분에 샘털이 있는 점으로 다른 곽향류와 구별된다.




↓ 서해 섬

 


 

 

 

 

  

 

  

 

 

  

 

 

 

 

 

 

● 곽향 Teucrium veronicoides  / 꿀풀과 곽향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20-30cm이고 전체에 길이 1-2mm의 퍼진 털이 있으며 포복지가 옆으로 벋으면서 곧게 자라고 때로는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난형 또는 넓은 난형이며 끝이 약간 둔하고 길이 2.5-4cm, 나비 1.5-2.5cm로서 예저 또는 다소 심장저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1-2cm이다.

 

꽃은 7-8월에 연한 하늘색으로 피며 길이 8mm정도로서 성긴 총상화서에 달리고 화서는 길이 4-8cm로서 한쪽으로 치우쳐 꽃이 성기게 달리며 포는 꽃받침보다 다소 짧고 넓은 피침형이며 소화경이 있다. 꽃받침은 윗부분에 긴 선모가 드문드문 있고 열매가 익을 때는 밑을 향하며 흔히 갈색 윤채가 있고 길이 3-3.5mm이며 열편 끝이 둔하고 화관은 털이 없으며 열편이 다소 좁다. 분과는 둥글고 길이 1.5mm로서 그물같은 무늬가 보이지 않는다.

 

제주도 한라산, 함경 북도 명천군에 분포한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 곽향속(Teucrium) 자생종


곽향 Teucrium veronicoides Maxim.

개곽향 Teucrium japonicum Houtt.

섬곽향 Teucrium viscidum Blume

덩굴곽향 Teucrium viscidum var. miquelianum (Maxim.) Hara


• 개곽향 : 덩굴곽향에 비해 전체가 크고 밑으로 굽는 잔털이 있으며, 잎의 밑은 둥글거나 편평하다.

• 섬곽향 : 꽃차례가 줄기 끝에 모이는 경향이 있으며 샘털과 잔털이 밀생한다.

• 덩굴곽향 : 개곽향에 비해 잎 밑은 넓은 쐐기 모양이고 잎 가장자리가 불규칙한 톱니이며 꽃받침에 샘털이 있다. 곽향에 비해 줄기에 굽은 잔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