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매와 씨앗

소태나무 열매 Picrasma quassioides

by 모산재 2009. 8. 16.

↓ 백령도

 

 

 

 

 

 

소태나무 Picrasma quassioides | Indian Quassiawood  / 소태나무과(Simaroubaceae)의 낙엽활엽 소교목

 

높이가 10-12m, 직경 20㎝ 정도로 자란다. 줄기가 곧게 서고 가지가 층을 형성하여 수평을 이루며, 수피는 적갈색이고 오랫동안 갈라지지 않고 쓰며 황색 피목이 있다. 어릴 때에는 가는 털이 있으며, 겨울눈에는 비늘조각이 없고 홍갈색의 가는 털이 많이 나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홀수1회깃꼴겹잎이며 작은잎은 9-15개이고 달걀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은 둥글거나 넓게 뾰족하며 길이 4-10cm, 폭 1.5-3cm로서 표면에 털이 없고 윤채가 있으며 뒷면 맥 위에 털이 있거나 없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가을에 황색으로 물든다.

 

꽃은 5-6월에 새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취산꽃차례로 달리는데 암수딴그루로 암수꽃이 따로 핀다(이가화). 꽃은 지름 4-7㎜로서 녹색이 돌고  4-5개의 꽃잎과 수술이 있으며 합생하는 암술대가 갈라진 씨방 밑에 달리고 암술머리가 4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핵과로 둥근 달걀 모양이며 9월경에 붉게 익는데 3-4개가 모여서 나고 지름은 6-7mm쯤이며 숙존(宿存)악이 있다.

 

 

☞ 소태나무 => (암꽃 수꽃) http://blog.daum.net/kheenn/15853532   http://blog.daum.net/kheenn/15854472   http://blog.daum.net/kheenn/11673725

    (열매) http://blog.daum.net/kheenn/15854535   http://blog.daum.net/kheenn/15852359   (수피) http://blog.daum.net/kheenn/15159763 

 

 

 

주로 산골짜기나 산복부 햇볕이 드는 곳을 좋아하며 느릅나무, 느티나무, 서어나무 등과 섞여 자라고 내한성과 내건성이 강하다. 목재는 단단하고 치밀하여 기구재, 조각재로 사용한다.

 

 

더보기

▶ 樹皮(수피), 根皮(근피) 혹은 木部(목부)를 苦樹皮(고수피)라 하며 약용한다.

 

① 성분 : 소태나무에 함유되어 있는 총 alkaloid에는 항균소염작용이 있다. 경엽(莖葉)에서는 kumujian이라는 7종의 alkaloid가 분리된다. 그 중 kumujian D는 별명(別名) methyl vigakihemiacetal-E-F, 또 alkaloid의 nigakinone, methylnigakinone, harmane 등이다. 과실과 核仁(핵인)에는 脂肪油(지방유)가 함유되었고 유(油) 중에는 petroselic acid, palmitic acid, lauric acid, oleic acid, linoleic acid, linolenic acid 등이 함유되었다.
② 약효 : 淸熱燥濕(청열조습), 健胃(건위), 살충, 해독의 효능이 있다. 소화불량, 細菌性下痢(세균성하리), 胃腸炎(위장염), 膽道感染(담도감염), 扁桃腺炎(편도선염), 咽喉炎(인후염), 濕疹(습진), 화상을 치료한다.
③ 용법/용량 : 3-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液(액)으로 씻는다. 또는 粉末(분말)하여서 바르거나, 달인 즙으로 환부를 씻는다. 임부는 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