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조경종

워터코인 Hydrocotyle verticillata | Water Pennywort

모산재 2009. 7. 25. 22:43

 

워터코인은 연못이나 습지에서 자라는 아메리카 원산의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피막이풀과 같은 속이다. 

 

잎의 모양이 동전을 닮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영명과도 관계가 없이 지어진 국적 불명의 유통명인데 현재 국가표준식물목록의 정명으로 등록되어 있다.

 

 

 

 

 

↓ 세미원

 

 

 

 

 

 

 

 

 

 

 

 

 

● 워터코인 Hydrocotyle verticillata | Water Pennywort, Marsh Pennywort  ↘  산형과 피막이속 여러해살이 습지식물

줄기는 5-15cm 정도로 옆으로 벋으며 줄기 마디에서 뿌리가 자라나 번식이 빠르다. 잎은 뿌리에서 빽빽하게 자라는데 모양이 둥글고 잎자루는 잎의 뒷면 중앙에 달린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긴 꽃줄기 마디마다 연두색 작은 꽃이 피는데, 윤생꽃차례로 달리며 꽃은 5갈래로 갈라진다. 

 

 

 

 

※ 국가표준식물목록에는 워터코인의 학명을 Hydrocotyle verticillata로 기재하고 있는데, Hydrocotyle umbellata로 표기된 자료들이 많다. 유사종으로 보이는데, Hydrocotyle verticillata는 꽃차례가 꽃줄기를 따라 적은 꽃으로 층층이 형성되는 반면 Hydrocotyle umbellata는 긴 꽃자루 끝에 많은 꽃이 산형꽃차례를 이루는 듯하다.

 

 

 

☞ 더 보기 => https://blog.daum.net/kheenn/15854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