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연꽃(Nelumbo nucifera | lotus)

by 모산재 2009. 7. 25.

 

북반구 온대의 넓은 지역에서 나타나는 화석식물로, 천 년 이상 매몰되었던 곳에서 발견한 씨앗이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는 일이 있는 신비로운 생명력을 가진 꽃이다.

 

진흙탕 속에서 자라나 고결한 꽃을 피우는 모습은 고해의 사바 세계에서 높은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구도자의 영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불교를 상징하는 꽃이 된 연유이다. 꽃말도 '청결, 신성, 아름다움'이라고 한다.

 

빗방울이 떨어져도 옥구슬처럼 굴러 다닐 뿐 전혀 젖지 않는데, 이는 잎 표면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잔털이 촘촘히 나 있어 물방울을 밀어내기 때문이다. 꽃은 보통 오후에야 피었다 해질무렵 오므라드는데, 사흘 동안 이를 되풀이한다고 한다.

 

땅속줄기 끝의 살진 부분을 '연근'이라 하고, 씨앗을 '연밥' 또는 '연실'이라 하여 식용한다. 연근은 아리면서 특이한 맛이 나고, 연밥은 밤처럼 고소하다. 잎으로는 술과 차 등을 담아 먹으며 지혈제 등으로도 약용한다.

 

 

 

 

↓ 세미원

 

 

 

 

 

 

 

 

 

 

 

 

 

 

● 연꽃 Nelumbo nucifera | lotus   ↘   수련목 연꽃과 연속의 여러해살이 수초

뿌리줄기는 굵고, 속에 많은 구멍이 있으며, 땅속에서 옆으로 뻗는다.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수염뿌리와 잎이 나온다. 잎은 둥근 방패 모양, 지름 30-90cm, 가운데가 오목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길이 1-2m다.

꽃은 7-8월에 물위로 솟은 꽃대 끝에 한 개씩 달리며, 붉은색, 분홍색, 흰색, 지름 10-25cm다. 낮에만 3-4일 동안 계속 핀다. 꽃받침은 4-5장, 녹색, 일찍 떨어진다. 꽃잎은 16-24장, 도란형이다. 수술은 400여 개이고, 꽃밥은 노란색이다. 꽃턱은 해면질, 고깔 모양이며, 겉이 납작하다. 열매는 견과를 닮았으며, 꽃턱의 구멍에 한 개씩 달리고, 타원형, 검게 익는다.

 

 

 

 

 

 

☞ 수련(Nymphaea tetragona)과 비슷하게 크고 화려한 꽃을 가지고 있고 비슷한 생태를 가지고 있어서 수련과 같은 분류군으로 혼동하거나 서로 유연관계가 가까운 분류군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즉, 연꽃을 수련과에 분류하는 것이다. 그러나 연꽃과 수련은 서로 독립된 과를 이루어 연꽃은 연과에 수련은 수련과에 속한다. 또 이 두 과는 서로 유연관계가 아주 먼 분류군이다. 연꽃은 진정쌍자엽식물(eudicots)에 속하며 버즘나무과나 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하는 Proteaceae와 가깝고, 수련은 진정쌍자엽식물에 포함되지 않으며 현화 식물이 진화할 때 초기에 분화한 계통으로서 붓순나무와 목련류와 더 가깝다(APG III 2009). 형태적으로 연꽃은 수련에 비해서 잎은 더욱 크고 아래쪽이 갈라지지 않으며, 꽃자루는 물위로 길게 나오므로 구분할 수 있다.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더보기
▶과실 및 종자, 근경, 肥厚根(비후근), 잎, 엽병 및 화병, 꽃봉오리, 花托(화탁), 수술, 種皮(종피), 胚芽(배아) 등을 약용한다.

⑴蓮子(연자) - 연꽃의 과실 및 종자로서 養心(양심), 益腎(익신), 補脾(보비), 澁腸(삽장)의 효능이 있다.
⑵藕密(우밀) - 연꽃의 가는 根莖(근경)으로 효능은 藕(우)와 같다.
⑶藕(우) - 연꽃의 비대한 근경으로 생용(生用)으로는 淸熱(청열), 凉血(양혈), 해독,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삶아 익혀서 사용하면 健脾(건비), 開胃(개위), 益血(익혈), 生肌(생기), 止瀉(지사)의 효능이 있다.
⑷藕節(우절) - 연꽃 근경의 節部(절부)로서 止血(지혈),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⑸荷葉(하엽) - 연꽃의 잎으로, 淸暑利濕(청서이습), 淸陽(청양)의 기를 昇發(승발)하고 지혈의 효능이 있다.
⑹荷葉 (하엽체) - 淸暑祛濕(청서거습), 和血(화혈) 및 安胎(안태)의 효능이 있다.
⑺荷梗(하경) - 연꽃의 엽병과 화병으로서 淸熱解暑(청열해서), 通氣利水(통기이수)의 효능이 있다.
⑻蓮花(연화) - 연꽃의 꽃봉오리로, 活血(활혈), 지혈, 祛濕(거습), 消風(소풍)의 효능이 있다.
⑼蓮房(연방) - 성숙된 花托(화탁)으로, 消瘀(소어), 지혈, 祛濕(거습)의 효능이 있다.
⑽蓮鬚(연수) - 연꽃의 수술로, 淸心(청심), 益腎(익신), 止血(지혈), 澁精(삽정)의 효능이 있다.
⑾蓮衣(연의) - 失血(실혈) 후의 收斂(수렴), 脾陰(비음)을 補(보)하며 統血(통혈), 歸經(귀경)하게 한다.
⑿蓮子心(연자심) - 숙한 종자에서 빼낸 녹색의 胚芽(배아)로서, 淸心(청심), 祛熱(거열), 止血(지혈), 澁精(삽정)의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