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나무

밤나무 꽃

by 모산재 2009. 6. 21.

 

밤나무 수꽃과 암꽃

 

꼬리 모양의 수꽃 꽃차례 아래쪽에 암꽃이 자리잡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밤나무 암꽃 

 

긴 꼬리 모양의 이삭꽃차례 아래쪽에 3개의 암꽃이 뭉쳐서 달린다.

 

 

 

 

 

 

 

밤나무의 수꽃 이삭

 

수꽃은 긴 꼬리 모양의 꽃차례로 달리며 6장의 꽃덮이조각(花被片)과 10개 정도의 수술로 되어 있다.

 

 

 

 

 

 

 

 

꽃 핀 풍경

 

 

 

 

 

 

 

 

● 밤나무 Castanea crenata   ↘ 참나무목 참나무과(Fagaceae) 밤나무속의 낙엽활엽교목

 

꽃은 일가화로서 백색이며 7-8월에 피고 새가지 밑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곧추 자라는 꼬리꽃차례에 많이 달린다. 암꽃은 수꽃차례 밑부분에서 보통 3개씩 한군데에 모여 달리고 포로 싸인다. 수꽃은 6장의 꽃덮이조각(花被片)과 10개 정도의 수술로 되어 있고, 암꽃은 6개의 방으로 나누어진 씨방과 6개의 암술대로 이루어져 있다.

 

 

 

 

 

 

재배하는 밤나무로는 한국밤·일본밤·약밤나무 등이 있다. 약밤나무는 중국밤이라 하여 평안도와 함경도 지방에서 널리 심었으며, 특히 평양 근처에서 많이 심어 평양밤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약밤나무는 밤알이 작고 속껍질이 잘 벗겨지며 단맛이 많아 군밤용으로 적당하나, 남쪽으로 내려갈수록 키가 작고 밤나무혹벌에 대한 내충성이 약해 요즈음에는 거의 심지 않는다.

 

한국밤도 밤나무혹벌에 의해 극심한 피해를 입은 후 이 벌레에 잘 견디는 산대율(山大栗)·광주조율(廣州早栗)·중흥율(中興栗) 등의 품종을 심고 있다. 일본밤은 재배 기원이 불분명한데 한국밤과 일본밤을 같은 종으로 보기도  한다. 일본밤으로는 밤나무혹벌에 대한 내성이 강한 삼조생(森早生)·이취(伊吹)·단택(丹澤)과 같은 품종을 심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