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 조경종

눈홍자단=양개야광나무(코토네아스터)

by 모산재 2009. 3. 1.

 

홍자단은 국립수목원의 도감에도 이름이 등록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여타 도감이나 백과사전에도 이와 관련되어 기술된 자료를 찾을 수 없다.

 

두산백과사전에는 '자단'이라는 나무에 대해 기술한 자료가 있지만

그것은 콩과식물로 장미과인 홍자단과는 관련 없는 내용이다.

 

떠도는 정보에 따르면 홍자단은 코토네아스터속으로 섬개야광나무와 유사종인데

양개야광나무라는 이명으로 불린다는데 확인할 수 있는 정확한 근거는 보이지 않는다.

 

 

 

※  홍릉수목원

 

 

 

※  대모산 자연공원

 

 

 

※  대모산 자연공원

 

 

 

※  대모산 민가의 정원

 

 

 

※  운남 호도협 산비탈 자생

 

 

 

백자단

 

※  운남 건수 주가화원 정원수

 

 

 

장미과 섬개야광나무속으로 눈개야광나무(Cotoneaster horizontalis), 둥근잎개야광나무(C. integerrima Medicus), 섬개야광나무(C. wilsonii Nakai)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Cotoneaster 에 속하는 식물이 두 품종이 있는데 한 품종은 북한 지역에만 자생하는 개야광나무(C,Gentiana)이고 한 품종은 울릉도에 자생하는 섬개야광나무(C,Wilsonii)이다.

 

 

눈홍자단 Cotoneaster horizontalis  / 장미과의 낙엽관목

 

홍자단은 중국 서부지방이 원산지이며 cotoneaster에 속하고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전역에 널리 분포되어 자생하고 있는 상록 반낙엽성 식물이다. 가지는 길게 자라며 비스듬히 아래로 처진다. 잎은 어긋나고 둥그스름하며 두꺼운데다가 잎 앞면에는 광택이 있고 뒷면에는 흰빛이 돈다.

 

5월에 윤기있는 잎과 6월에 아름다운 연분홍색의 작은 꽃이 피고 가을에는 불타는 듯한 작은 단풍잎, 루비와 같은 빨간 열매는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룬다. 열매는 따지 않으면 이듬해 꽃이 필 때까지 달려 있으므로 겨울 열매 분재로서 멋있는 나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