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의 풀꽃나무

왕작살 Callicarpa japonica var. luxurians

모산재 2007. 12. 11. 21:02

 

울릉도의 높은 산 숲속에서 자라는 작살나무로 보통의 작살나무보다 잎이 훨씬 넓고 크며 꽃차례로 풍성하다. 울릉도가 왕작살의 분포지인 사실까지 고려하여 왕작살로 동정한다.

 

 

 

 

 

 

 

 

 

 

 

 

● 왕작살나무 Callicarpa japonica var. luxurians | Robust beauty berry  ↘  마편초과 작살나무속의 낙엽관목

가지가 굵으며 성모가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거꿀달걀모양,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며 긴 점첨두이고 예저이며 길이 10~20cm, 폭 4~7cm이며 가장자리에 거치가 있다.

꽃은 8월에 피고 연한 자주색이며 취산꽃차례는 액생하고 지름 1.5-3cm로서 처음에는 성모가 약간 있으며 화관통은 길이 2-2.5mm로서 겉에 잔털과 선점이 있고 4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는 구형으로 10월에 익는다.

 

 

 

※ 작살나무(Callicarpa japonica)의 변종 : 전체에 털이 없는 것을 민작살(var. glabra), 열매가 흰색인 것을 흰작살(var. leucocarpa), 길이 10∼20cm, 나비 4∼7cm이고 꽃이삭이 크며 가지가 굵고 바닷가에서 자라는 것을 왕작살(var. luxurians), 잎의 길이가 3cm 내외로 작은 것은 송금나무(var. taquetii)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