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2 7

턱받이광대버섯 Amanita spreta

연한 회갈색 갓은 가운데가 색깔이 다소 짙으며 가장자리에는 방사상의 줄무늬선이 있다. 주름살이 연한 홍색인 긴골광대버섯아재비와 달리 흰색이고 비교적 소형인 점으로 구별된다. 북한 이름은 '나도닭알버섯'이다.  여름~가을 활엽수림 땅에 여기저기 흩어져 자라거나 홀로 자란다. 우리나라, 일본, 중국 동부, 북미 동부와 멕시코에 분포한다. 아마톡신류와 용혈성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맹독성 버섯이다.    2024. 08. 28. 서울        ● 턱받이광대버섯 Amanita spreta | hated amanita, hated caesar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2~6cm로 어릴 때는 난형-종 모양이나 나중에 둥근 산 모양-평평한 모양이 되고 중앙부가 약간 오목해져서 접시 모..

버섯, 균류 2024.09.12

붉은알버섯('송로') Rhizopogon roseolus(R. rubescens)

땅속에서 발생하여 노출되는 균으로 울퉁불퉁한 둥근 덩어리 모양이며 지름은 1∼5cm이다. 표면은 매끄럽고 흰색이나 땅 위로 파내면 누런 갈색에서 붉은 갈색으로 변한다. 자실체 밑면에는 뿌리 모양의 균사다발이 달라붙어 엉켜 있다. 자실층은 미로처럼 생긴 작은 방 내부로 만들어진다.  봄~가을 소나무숲 아래  모래질 땅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일본, 유럽, 북미, 호주, 칠레 등에 분포한다. 냄새와 맛이 좋아 식용할 수 있다. '송로(松露)'라고도 하는데, 서양송로(truffle)는 다른 종으로 Tuber속 버섯 중 일부(Tuber melanosporum, Tuber magnatum)를 가리킨다.    2024. 08. 28 - 09. 09.  서울          ● 붉은알버섯 Rhizopogon rose..

버섯, 균류 2024.09.12

미동정, 초소형 버섯

갓 지름 5~6mm의 초소형 버섯으로 두 개체가 나란히 발생하였다. 갓 표면은 밀생한 연한 갈색 인편이 중심은 진하고 가장자리로 갈수록 희미해진다. 떨어진 주름살은 성기고 희다. 자루는 연한 갈색빛이 도는 흰색으로 가늘고 구부러진다.    2024. 08. 27.  서울      ●    ↘   높이     ○     ※ 참고 자료 :   •  ☞ 더 보기 =>

버섯, 균류 2024.09.12

백황색광대버섯 Amanita alboflavescens

성숙한 버섯은 갓과 대가 모두 황색이 두드러지는데 어린 버섯은 백색에 황색이 부분적으로 드러나는 모습이다. 흰색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다. 살은 백색이나 상처를 받으면 황색이나 오렌지색으로 변한다. 뿌리는 긴뿌리광대버섯처럼 끝이 긴 모습이다.  여름~가을 참나무류의 숲속의 땅에 홀로 또는 흩어져 난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 분포한다. 식독 불명이다.     2024. 08. 27.  서울           ● 백황색광대버섯 Amanita alboflavescens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6.5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편평하게 펴진다. 표면은 가루상이고 거의 백색에서 나중에 연한 황색으로 되며 백색-황색의 반점들이 있거나 막질의 크고 작은 외피막 파편이 부착..

버섯, 균류 2024.09.12

뱀껍질광대버섯 Amanita spissacea

회갈색의 사마귀 모양 인편 조각이 갓 표면에 동심원상으로, 자루에도 3줄 이상의 고리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그 모습이 뱀껍질을 연상하게 한다. 북한에서는 '나도털자루닭알버섯'이라고 부른다.  여름~가을에 침엽수림 또는 활엽수림 내의 땅 위에 홀로 또는 흩어져 나는 공생균이다. 분포역이 한국, 일본, 대만, 방글라데시 등으로 제한되어 있다. 위장관 중독을 일으키는 독버섯이지만 최근 연구로 폐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유용 물질이 발견되었다.    2024. 08. 27.  서울      2024. 09. 15.  서울     ● 뱀껍질광대버섯 Amanita spissacea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버섯갓은 지름 4~12㎝로 어릴 때는 둥근 산 모양이다가 자라면서 편평해지며 가운데가 오목..

버섯, 균류 2024.09.12

코르크흰구멍버섯 Perenniporia ochroleuca

살은 단단한 코르크 같으며 갓 크기 1~2cm 정도로 작고 표면은 흰색에서 연한 황색을 거쳐 연한 갈색으로 변한다. 갓 윗면에 자리잡은 방사상의 얕은 주름살 모양의 돌기와 갓 아랫면에 촘촘하게 나 있는 동글동글한 관공이 이 버섯의 특징이다.  여름~가을 활엽수의 죽은 줄기나 그루터기에 무리자어 발생한다. 동북아시아, 호주, 유럽, 남미, 아프리카 중남부 등에 분포한다. 식용으로 적합하지 않으며 독성 여부는 알려진 것이 없다.    2024. 08. 27.  서울          ● 코르크흰구멍버섯 Perenniporia ochroleuca  ↘  구멍장이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 흰구멍버섯속 자실체는 자루가 없이 기물에 직접 부착한다. 균모는 반원형이면서 둥근 산 모양-말발굽형, 가로 폭 1~4cm, 두께 0..

버섯, 균류 2024.09.12

테옷솔버섯 Trichaptum biforme

활엽수 줄기에서 발생하는 일년생 배착 버섯이다. 다양한 모습이나 주로 갓을 형성하며 포개져 나고 드물게 좌생하기도 한다. 자실체는  가죽질로 크림색에서 옅은 황토색 또는 회색을 띠며 표면에 융모가 있다. 자실층은 처음에 보라색을 띠는 관공 모양에서 옅은 갈색으로 변하며 톱니 모양이 된다.  구멍장이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에서 소나무비늘버섯목 (미정) 과로 이동되었다.    2024. 08. 25.  서울      ● 테옷솔버섯 Trichaptum biforme | violet-pored bracket fungus, purple tooth, violet-toothed polypore    ↘  주름버섯강 소나무비늘버섯목 미정과 옷솔버섯속 균모는 자루가 없이 기물에 직접 부착한다. 반원형 또는 선반 모양이거나 ..

버섯, 균류 202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