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4 9

금강초롱꽃 Hanabusaya asiatica | 금강초롱꽃과 하나부사 공사

금강초롱꽃은 높은 산에 자생하는 초롱꽃과 금강초롱꽃속의 여러해살이풀로 강원도 이북에 분포하는 북방계 풀꽃이며, 한국 에만 분포하는 고유종으로 보호되고 있는 종이다.  남한 내에서는 강원도와 경기도 북부 지역에 자생하며 자생지에 따라 색깔의 변이가 심하다. 높은 산 반그늘 바위틈이나 정상부, 계곡의 물이 많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자란다.     2024. 09. 05.  홍천          ● 금강초롱꽃 Hanabusaya asiatica | diamond bluebell  ↘  목련강 국화아강 초롱꽃목 초롱꽃과 금강초롱꽃속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6.3~59.3cm이다. 뿌리는 주근으로 염주상 신장형이며 진한 갈색이다. 줄기는 직립하고 자색을 띠며 털은 없고 분지하지 않는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뿌리잎은 ..

우리 풀꽃 2024.09.24

알며느리밥풀 Melampyrum roseum var. ovalifolium

꽃이 전체적으로 흰데 입술 부분만 립스틱을 바른 것처럼 붉어서 독특한 아름다움을 준다. 잎이 달걀처럼 비교적 둥글고 포 전체에 가시털이 있으니 알며느리밥풀이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과 동해안을 따라 함경도까지 분포한다. 일본, 중국 동남부에 분포한다.    2024. 09. 05.  홍천 미약골       ● 알며느리밥풀 Melampyrum roseum var. ovalifolium | rosy cow-wheat  ↘  목련강 국화아강 현삼목 현삼과 꽃며느리밥풀속 반기생 한해살이풀 특징 꽃며느리밥풀보다 잎이 둥글고 포에 가시톱니가 한층 더 발달함. 줄기 높이 30-70cm로서 능선을 따라 굽은 백색 털이 있고 가지가 퍼져서 위를 향한다. 중앙부의 잎은 달걀모양 또는 좁은 달걀모양이며 길게 뾰족해지거나 갑..

우리 풀꽃 2024.09.24

눈빛승마 Actaea dahurica(Cimicifuga dahurica)

큰 꽃차례에 눈송이처럼 작고 흰 꽃들이 만발하여 눈빛처럼 보이기 때문에 눈빛승마라는 이름이 붙었다. 세잎승마에 비해 잎이 여러 번 갈라지고 암수딴그루인 점으로 구별된다. 아래 녹색인 꽃차례가 암그루, 흰 꽃인 꽃차례가 수그루로 보인다. 미나리아재비과 노루삼속의 여러해살이풀로 오랫동안 승마속(Cimicifuga)으로 분류되어 왔으나 최근 노루삼속(Actaea)으로 변경되었다.  속리산, 계룡산 이북 깊은산 숲가장자리, 관목림 등 트인 숲에서 자란다. 러시아 극동지역, 몽골, 중국 등에 분포한다.     2024. 09. 05.  홍천 미약골         ● 눈빛승마 Actaea dahurica | dahurian bugbane  ↘  목련강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 승마속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가 2..

우리 풀꽃 2024.09.24

단풍취 Ainsliaea acerifolia

국화과 단풍취속의 여러해살이풀로 좀딱취 (Ainsliaea apiculata)와 함께 단풍취속의 자생종이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일본, 중국 만주, 티베트 지역에 분포한다.     2024. 09. 05.  홍천 미약골      ● 단풍취 Ainsliaea acerifolia | maple-leaf ainsliaea  ↘  목련강 국화아강 국화목 국화과 단풍취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35~80cm에 이른다. 줄기는 가지가 없으며 긴 갈색 털이 있다. 잎은 원줄기 중앙에 4~7개가 돌려나는 것처럼 나며, 원형이다. 잎끝이 7~11개로 얕게 갈라진 다음 다시 3개로 얕게 갈라진다. 양면과 엽병에 털이 있다. 꽃은 7~9월에 원줄기 끝에 수상으로 달리며 총포는 통형이고, 붉은빛이며, 포는 많고 여러 줄로 배열된..

우리 풀꽃 2024.09.24

해면버섯 Phaeolus schweinitzii

비가 내리는 계곡 옆 잣나무 숲에 커다란 해면버섯이 자라나 있다. 갈색 갓 가장자리는 연한 홍색으로 물들어 예쁜 꽃잎이 피어난 듯하다. 갓 표면 고리무늬는 뚜렷하지 않으며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다. 갈색빛을 띠는 황색에서 붉은빛을 띤 갈색으로 변하며 살은 마르면 해면질로 되어 쉽게 부서진다. 버섯대는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다.  여름~가을 침엽수 그루터기, 생목의 줄기나 뿌리에 난다. 전 세계 온대 지역 침엽수림대에 분포한다. 성숙한 버섯은 거칠고 질겨 식용으로 부적합할 뿐만 아니라 어린 버섯도 독성 가능성이 있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2024. 09. 05.  홍천 미약골      ● 해면버섯 Phaeolus schweinitzii | velvet-top fungus, dyer's p..

버섯, 균류 2024.09.24

과남풀 Gentiana triflora

'큰용담'과 '칼잎용담'으로 불리던 종들과의 통합된 이름이다. 줄기와 잎 아랫면 주맥에 돌기가 없고 꽃받침 열편이 곧추서며 꽃잎이 활짝 열리는 경우가 드문 점에서 용담과 구분된다. 중국 이름은 학명을 그대로 딴 '삼화용담(三花龙胆)'이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저지대의 습지, 산지의 햇볕이 잘 드는 곳, 등산로 주변에 자라는 용담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중국 동북부, 일본, 러시아 동북부 등에 분포한다. 뿌리를 약용한다.     2024. 09. 05.  홍천 미약골       ● 과남풀 Gentiana triflora | clustered gentian  ↘  목련강 국화아강 용담목 용담과 용담속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100cm쯤이다. 잎은 마주나며 잎자루가 없다. 잎몸은 피침형 또는 좁은..

우리 풀꽃 2024.09.24

주걱송편버섯(Trametes cinnabarina) = 주걱간버섯 Pycnoporus cinnabarinus

길가에 떨어진 나뭇가지에 발생한 아주 작은 버섯. 그런데 멀리에서도 관공이 뚜렷이 보일 정도로 아주 크다. 주변에 상태가 좋은 같은 버섯이 있지 않을까 둘러 보았지만 나무가 별로 없는 길가인지라 더 찾지는 못한다. 관공이 미세하여 육안 관찰이 어려운 간송편버섯(Trametes coccinea=Pycnoporus coccineus)과는 다른 주걱간버섯(Trametes cinnabarina=Pycnoporus cinnabarinus)으로 보여, 다소 부실하지만 흔치 않은 자료라 일단 기록해 두기로 한다.  아주 드물게 관찰되는 종이다. 전 세계적으로 분포한다. 간버섯속에서 송편버섯속으로 이동되었다.    2024. 09. 05.  홍천 미약골      ● 주걱간버섯 Pycnoporus cinnabarinus..

버섯, 균류 2024.09.24

조 Setaria italica, 강아지풀속의 대형 종

동북아시아 원산으로 밭작물로 재배하는 벼과 강아지풀속의 한해살이풀이다. 강아지풀속의 가장 대형 종으로 재배작물이며, 다른 강아지풀속 종둘과 잘리 열매가 익으면 종자가 포영이나 외영에서 완전히 분리되어 떨어진다. 자연 속에서 강아지풀과의 교잡으로 생긴 수강아지풀이 자라기도 한다.  우리나라 북부지방에서는 가장 중요한 농작물, 식량 자원으로 재배되어 왔다.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2024. 09. 05.  홍천 미약골      ● 조 Setaria italica | foxtail millet, Italian millet, dwarf setaria  ↘  백합강 닭의장풀아강 사초목 벼과 강아지풀속 한해살이풀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100~150cm, 단단하고 밋밋하다. 잎은 선상 피침형으로 길이..

작물 재배종 2024.09.24

큰잎쓴풀 Swertia wilfordii

용담과 쓴풀속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쓴풀류 중에는 잎이 커서 큰잎쓴풀인데, 네 개의 꽃잎 등 모양은 네귀쓴풀과 많이 닮았다. 꽃잎에 점이 있는 종과 점이 없는 종이 있어서 점이 있는 종을 흔히 '점박이큰잎쓴풀'이라 부르고 있지만 별도의 종으로는 인정 받은 명칭은 아니다.  백두산 일대, 포태산, 개마고원, 강원도 설악산과 민통선 지역, 경상북도 울진군 등 주로 한반도 높은 산지 주변에 드물게 자라며, 러시아 접경 지역에도 분포한다.    2024. 09. 05.  속초      ● 큰잎쓴풀 Swertia wilfordii | large tetrapetal swertia  ↘  목련강 국화아강 용담목 용담과 쓴풀속 한두해살이풀 높이 30cm가량이다. 줄기는 네모지고 곧추서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

우리 풀꽃 2024.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