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2 3

노란길민그물버섯 Phylloporus bellus

연일 이어지는 폭염에 버섯들도 자취를 감추어 버렸다. 도봉산 오르는 입구에서 이 버섯을 만나고 내려서는 길에 벽돌색꾀꼬리버섯을 만난 기억밖에 없을 정도~.     2024. 08. 17.  서울 도봉산      ● 노란길민그물버섯 Phylloporus bellus  ↘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민그물버섯속 갓은 평반구형에서 편평형이 되며 크기는 2-6cm에 이른다. 표면은 담갈색에서 적갈색을 띠며 상처가 나면 흑갈색으로 변한다. 조직은 백색 또는 담황색을 띠며 공기에 노출돼도 변색되지 않는다. 주름살은 내린형이다. 대는 원통형이며 크기 3-7×0.5-1cm이다. 담자포자는 긴 타원형이며 크기 9-12×3-5μm이다.     ○ 버섯을 뒤집어보면 주름이 또렷해서 주름버섯 종류로 보기 쉽지만, 그물버섯목 그물..

버섯, 균류 2024.09.02

등갈색미로버섯(띠미로버섯) Daedalea dickinsii

걷기 모임 동료들의 초대로 도봉산을 오르다 흔치 않는 형태의 등갈색미로버섯을 만난다. 선반형 갓 아래로 길게 관공을 드러낸 채 배착성으로 성장한 모습이다.  형태을 보이는 갓이 크고 넓어 큰 것은 20cm가 넘는다. 종유석 베이컨 시트처럼 펼쳐진 관공이 퍽이나 아름답다. 잔나비버섯과 미로버섯속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흔한 종이지만 동북아시아 지역에 한정된 분포를 보인다. 활엽수 껍질이 벗겨진 부분에 겹쳐서 발생한다.    2024. 08. 17.  서울 도봉산      ● 등갈색미로버섯 Daedalea dickinsii  ↘  구멍장이버섯목 잔나비버섯과 미로버섯속자실체는 일년생-다년생. 균모는 편평하거나 반원형, 약간 말발굽형. 기물에 직접 부착하며 흔히 여러 층으로 난다. 부착된 부분 쪽으로 두꺼워져..

버섯, 균류 2024.09.02

회색활먼지 Arcyria cinerea

털먼지목 활먼지과의 변형균으로 자낭 높이는 약 4mm이고 원주형 또는 타원형으로 삼각추형이나 드물게는 구형인 경우도 있다. 색은 회백색-담황색이고 변형체는 보통 흰색이다. 영명은 'white carnival candy slime mold'  여름~가을 단자낭체가 무리짓거나 때로는 흩어져 발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는 변형균이다.   2024. 08. 16-19.  서울 도봉산       ● 회색활먼지 Arcyria cinerea | white carnival candy slime mold  ↘  변형균문 변형균강 변형복균아강 털먼지목 활먼지과 활먼지속 자낭은 높이 약 4mm, 원주형, 타원형, 삼각추형 등이며 드물게는 구형이다. 색은 회백색-담황색. 세모체는 짧은 가시(침)가 있는 실 모양으로 ..

버섯, 균류 2024.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