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8 4

젖무덤광대버섯 Amanita eliae

자루 기부에 부숴지기 쉬운 대주머니의 잔존물도, 턱받이도 보이지 않는데, 모두 탈락한 형태로 보인다. 갓 표면에 탈락하기 쉬운 회백색 외피막 잔존물이 잔뜩 붙어 있는 있으며 자루 밑부분의 자루주머니는 연약하고 부실하며 불분명한 형태를 보인다.  독버섯으로 여름~가을에 활엽수림 또는 혼합림의 땅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난다. 드문 종이라는데 자주 만나진다.     2024. 08. 22.  서울    2024. 09. 09.  서울        ● 젖무덤광대버섯 Amanita eliae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8cm로 처음에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어릴 때 백색의 외피막으로 덮이나 곧 찢어져서 사마귀 반점으로 되며 쉽게 탈락한다. 균모가 완전히 펴지면..

버섯, 균류 2024.09.08

우산광대버섯 Amanita vaginata

우산 모양의 광대버섯으로 턱받이가 없고 회색~회갈색의 갓 표면은 방사상의 주름이 또렷하며, 떨어진 주름살은 흰색이고 비교적 촘촘하다.  침엽수림과 활엽수림내 땅 위에 홀로 또는 흩어져 발생한다. 식용하기도 하는데,  '국립수목원 독버섯 바로 알기'에서는 독버섯으로 소개하고 있다.    2024. 08. 22.  서울       ● 우산광대버섯 Amanita vaginata | grisette, grisette amanita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갓의 직경은 5~7cm이고 난형에서 종형~반구형을 거쳐 편평하게 전개된다. 갓표면은 회색~회갈색으로 가끔 백색의 외피막 파편이 부착되며 갓 둘레에 방사상의 홈선이 있다. 주름살은 떨어진형이며 백색이고 성글다. 자루의 크기는 9~12×1~1.5cm..

버섯, 균류 2024.09.08

녹황색송편버섯(돌기가죽질구름버섯) Trametes strumosa(Coriolopsis strumosa)

갓은 소형으로 반원~조개껍질 모양이고 표면은 황록갈색으로 매끄럽고 테 무늬가 있으며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살은 가죽질이며 관공은 흰색에서 황록색으로 변해가며 원형~다각형으로 밀도는 매우 촘촘하며 상처 시 암갈색으로 변한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는 구멍장이버섯과 가죽질구름버섯속(Coriolopsis)으로 '돌기가죽질구름버섯'으로 기록하고 있다. 송편버섯속(Trametes)으로 이속되었다.  여름~가을에 활엽수의 죽은 나뭇 가지 위에 발생한다. 한국, 일본, 호주 동부, 북미 동부와 남부, 아프리카 중남부에 분포한다.    2024. 08. 22.  서울      ● 녹황색송편버섯 Trametes strumosa  ↘  주름버섯강 구멍장이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 송편버섯속 갓은 지름 3~5㎝정도로 반원모양 내지는..

버섯, 균류 2024.09.08

넓적배사마귀(Hierodula patellifera) 허물

앞산 산책길에서 같은 종으로 보이는 곤충의 흔적을 거듭 만난다. 무슨 곤충인지, 사체인지, 허물인지 분간이 잘 안 되는데 곤충 전문 카페에 도움 청하니 넓적배사마귀의 허물(탈피각)이라는 답변이다. 이 허물만 남기고 어디로 갔나...  유충일 때 배를 뒤로 접어서 다니는 독특한 사마귀이다. 앞가슴이 배에 비해 짧고, 앞다리에 황색 돌기가 나 있으며, 앞날개에 하얀 반점이 1개씩 있다. 덩치가 커서 다리의 굵기나 배의 굵기는 국내 최대종인 왕사마귀와 엇비슷한데, 몸 길이가 짧아 늘씬한 왕사마귀에 비해 작아 보인다.     2024. 08. 22.  서울        ● 넓적배사마귀 Hierodula patellifera  ↘  절지동물문 곤충강 사마귀목 사마귀과 넓적배사마귀속 몸길이는 4~7cm 정도이다. ..

잠자리, 곤충 2024.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