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대청부채(부채붓꽃) Iris dichotoma

by 모산재 2006. 9. 16.

 

대청도와 백령도, 평안북도 등지에 자생하는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이 줄기를 따라 촘촘하게 붙어 부채살처럼 넓게 펼쳐지며 자라나므로 '부채붓꽃'이라고도 하고 , 대청도에서 자라는 붓꽃이라 하여 '대청붓꽃'이라고도 부른다.

 

꽃대가 몇 번에 걸쳐 2갈래로 갈라져서 취산꽃차례를 이루어 많은 꽃이 달리는 점으로도 다른 붓꽃 종류와 구분된다. 국내에는 옹진군의 섬 지역에 드물게 자생하는데, 희귀 및 멸종 위기식물로 지정되어 있다.

 

 

 

 

  

 

 

 

 

 

● 대청부채 Iris dichotoma | Vesper iris  ↘  백합목 붓꽃과 붓꽃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70cm 가량이고 밑동 줄기는 굵으며, 불규칙한 마디가 있고 수염뿌리는 다수이다. 잎은 칼 모양이고 길이 20 ~ 30cm, 나비 2 ~ 2.5cm이며, 녹색이고 세로맥은 다수이다.

꽃은 연한 자주색. 화경은 위로 서서 여러 갈래로 갈라진다. 꽃은 3 ~ 5송이씩 모여서 붙으며, 포편은 피침형이고 막질이며, 길이 2cm 가량이다. 외화피는 약간 타원형이고 펼쳐지며, 밑부분에 황갈색 무늬가 있다. 내화피는 작고 난형이며, 곧게 서고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 있다. 암술대는 3갈래로 갈라지고 꽃잎 모양이며, 끝이 약간 뾰족하고 자주색 반점이 있다. 열매는 삭과이고 긴 원형으로 길이 약 4cm 가량이며, 종자는 검고 난형이다.

 

 

 

☞ * 중국 집안 자생 대청부채 => http://blog.daum.net/kheenn/13207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