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섯, 균류

'배꼽큰애기버섯' Collybiopsis subumbilicata(추정)

by 모산재 2024. 10. 2.

 

Collybiopsis subumbilicata는 갓 색깔이 고르고 갓 중심이 오목하며, 갓 표면 전체에 방사상의 홈선이 또렷하다.  Collybiopsis vellerea는 갓 중심의 색깔이 진한 적갈색으로 짙으며 볼록하며, 갓 가장자리에 방사상의 홈선이 나타난다. (참고 : https://mycokeys.pensoft.net/article/79266/zoom/fig/14/) 아래 버섯은 전자에 더 까워 보인다.

 

2014년 관악산에서 발견하여 기록한 버섯이다.(참고 : https://mycokeys.pensoft.net/article/79266/) 갓은 10~35mm 크기로 갈색이며 중심이 살짝 배꼽 모양으로 오목하며, 주름살은 희고, 자루는 25~60×1~3mm 크기로 부드러운 털로 덮인 갈색이며 위쪽이 연하다. 포자는 타원형~긴 타원형이다. 비슷한 Co. villosipes는 주름살이 적고 갈색끼가 있다. 여름~가을 혼합림에서 흩어져 나거나 무리지어 발생한다.

 

종소명 'subumbilicata'는 '배꼽 모양'을 뜻하는 'umbilicata'에 접두어 'sub'를 붙인 것이다. 이에 따라 국명이 없는 관계로 '배꼽큰애기버섯'이라는 임시명을 붙여 둔다.

 

 

 

 

2024. 09. 14.  서울

 

 

 

 

 

 

Collybiopsis subumbilicata  ↘  주름버섯목 솔밭버섯과 큰애기버섯속 


갓은 10~35mm 크기로 갈색이며 평면-볼록~평면-오목형에서 가운데가 배꼽처럼 오목한 형이며 성숙하면서 물결형으로, 가장자리가 들리게 된다. 방사상의 홈선이 있다. 주름살은 떨어진 형으로 희고, 자루는 25~60×1~3mm 크기로 부드러운 털로 덮인 갈색이며 위쪽이 더 연하다. 포자는 타원형~긴 타원형이다.

비슷한 Co. villosipes는 주름살이 적고 갈색끼가 있다. 여름~가을 혼합림에서 흩어져 나거나 무리지어 발생한다. < >

 

 

 

 

○   

 

 

※ 참고 자료 : https://mycokeys.pensoft.net/article/79266/  •

 

 

☞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