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나무

엷은잎고광나무 Philadelphus tenuifolius

by 모산재 2024. 6. 19.

 

오대산에서 만나는 고광나무는 잎이 비교적 좁고 잎끝이 뾰족한 편이다. 비에 젖은 꽃은 꽃잎과 암술은 흰데, 꽃밥과 화반만 노란색이다. 꽃잎이 넷이고 암술머리도 네 갈래가 또렷하다. 꽃잎이 5개인 말발도리속에 비해 꽃잎이 네 갈래로 크고 기품이 있다.

 

고광나무도 그간 10종을 꽤 복잡하게 분류해왔는데 지금은 암술대에 털이 있으면 고광나무, 털이 없으면 엷은잎고광나무 2종으로 통합처리되었는데 이 또한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 꽃은 암술대에 털이 없으니 엷은잎고광나무로 동정해 둔다.

 

우리나라 전역 산지 숲 가장자리나 계곡 주변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자생한다. 중국 전역, 러시아 서부에도 분포한다.

 

 

 

 

2024. 06. 08.  오대산

 

 

 

 

 

 

● 고광나무 Philadelphus tenuifolius | mock orange  ↘  목련강 장미목 수국과 고광나무속 관목


줄기는 높이 1~3m,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어린가지에 짧은 누운털이 있다. 전년 가지의 나무껍질은 반점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잎은 마주나고, 난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4~10cm, 폭 3~6cm,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며, 밑은 둔하거나 둥글고 얇다.

꽃은 4~5월에 피는데 3~7개가 가지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달리고, 흰색이다. 작은꽃자루에는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난형, 꽃잎은 도란상 넓은 타원형이다. 암술대에 털이 없고, 1/2 못 미치는 지점에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 도란형, 5월에 익으며 꽃받침잎이 남아 있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중국, 러시아 등에 분포한다.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생물다양성>

 

 

 

 

※ 참고 자료: 고광나무속(Philadelphus) 분류, 분류학적 검토 (tistory.com)  Philadelphus tenuifolius in Flora of China @ efloras.org  Philadelphus tenuifolius Rupr. & Maxim. (gbif.org)   

 

 

○ 고광나무의 봄에 난 어린순을 데쳐서 무쳐 먹는다. 무친 나물을 생선 조릴 때 깔아도 맛있다. 익지 않은 열매와 뿌리를 치질에 쓰고, 꽃은 신경계통 강장제나 이뇨제로 쓴다. 

 

 

☞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