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뱀껍질광대버섯 Amanita spissacea

모산재 2022. 9. 8. 13:58

 

회갈색의 사마귀 모양 인편 조각이 갓 표면에 동심원상으로, 자루에도 3줄의 고리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는 모습이 뱀껍질을 연상하게 한다. 북한에서는 '나도털자루닭알버섯'이라고 부른다.

 

분포역이 한국, 일본, 중국으로 제한되어 있다. 위장관 중독을 일으키는 독버섯이지만 최근 연구로 폐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유용 물질 발견되었다.

 

 

 

 

 

2022. 08. 28. 서울 대모산

 

 

 

 

 

 

 

 

 

● 뱀껍질광대버섯 Amanita spissacea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12cm이고 둥근 산모양에서 편평하게 되고 가운데가 약간 오목하다. 표면은 회갈색이고 약간 섬유상이며 암갈색의 각추형 가루 모양의 사마귀가 있다. 살은 백색이다. 주름살은 백색의 끝 붙은 또는 내린 주름살이다. 자루의 길이는 3-5cm이고 굵기는 4-7mm로 근부는 부풀고 회갈색의 미세한 비늘 조각으로 덮여 있고 상부에는 얼룩 무늬가 있고 속은 차 있다. 턱받이는 회백색으로 윗면에 미세한 줄무늬 선이 있고 대주머니는 자루 기부에 4-7열로 환상의 가루 또는 솜털 모양을 이룬다.

포자의 크기는 8-10.5×7.5㎛이고 아미로이드 반응이다. 발생 시기는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활엽수 또는 침엽수림의 땅에 단생 또는 군생한다.  <버섯사전,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