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한라비비추 Hosta venusta

by 모산재 2015. 7. 19.

 

한라산 정상 부근에 자생하는 비비추.

 

 

 

6월 하순 현재 아직은 대부분 모여난 뿌리잎만 보이는 상태인데 긴 꽃줄기가 자라나 그 끝에 일월비비추처럼 방울 같은 꽃망울을 단 것이 하나 보인다. 잎은 거의 혁질로 두껍게 보이고 잎끝은 뾰족하다. 

 

한라비비추는 국가표준식물목록과 국생정에 이름과 학명은 등재되어 있지만 기재문이 없는 상태다. 다만 네이버 지식백과 '일월비비추'를 설명하는 데서 비슷한 종으로 일월비비추를 소개하고 있다. (나중에 구축된 국가생물다양성 정보체계공유체계의 정보를 인용하였다.)

 

 

 

 

 

 

한라산

 

 

 

 

 

 

 

 

 

● 한라비비추 Hosta venusta F. Maek., 1935. / 백합목 백합과 비비추속 여러해살이풀

꽃줄기는 곧추서서 자라고 30~60cm 정도다. 잎자루는 길이 3~6.5cm 너비 3mm이고 가늘며 흔히 좁다. 잎몸은 길이 3~10cm, 너비 2.5~6cm의 난형 또는 심장형이며 갑자기 좁아지고 잎끝이 점차 뾰족해지며 처진다. 안쪽 잎은 납작하고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거나 아니며 백분이 없다. 표면은 금속성 윤채가 있고 뒷면은 윤채가 있으며 짙은 녹색이고 투명하지 않다. 잎맥은 3~5개 정도가 있고 매우 얇으며 크게 도드라지지 않는다.

꽃은 6~7월에 피며, 자줏빛이 돈다. 꽃은 길이 2.5~3.5cm, 너비 2cm이고 밝은 바탕에 짙은 맥이 있으며 작은꽃자루 위에 곧추선다. 화피는 옅은 자주색이고 벌어지며 깔때기 모양이고 중앙부는 넓은 종형이다. 꽃줄기는 안이 비어 있다. 꽃싸개잎은 진한 자주색을 띤다. 꽃잎의 끝은 6갈래로 깊게 갈라지고, 수술은 꽃잎과 길이가 비슷하고, 꽃잎 밖으로 돌출한다. 약은 자색이다. 열매는 삭과다.

전라남도 고흥, 대흑산도 등 남해안 섬 지역, 제주도 등에 분포하는 한국 고유종이다. 꽃차례의 꽃싸개잎 조각이 녹색으로 개화 및 결실기에 남아 있고, 꽃자루에 세로의 능각이 있는 점에서 좀비비추와 비슷하지만 잎몸의 길이가 7cm 이하로 작고, 내·외화피 조각의 길이가 비슷한 점에서 구별하고 있다.
<국가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

 

 

 

 

 

※ 비비추속(Hosta) 자생종 : 국가표준식물목록

 

비비추 Hosta longipes (Franch. & Sav.) Matsum.

흰비비추(비합법명) Hosta longipes f. alba (Nakai) T.B.Lee

돌산비비추 Hosta longipes var. gracillima (F.Maek.) N.Fujita

주걱비비추 Hosta clausa Nakai

참비비추 Hosta clausa var. normalis F.Maek.

좀비비추 Hosta minor (Baker) Nakai

흰좀비비추 Hosta minor f. alba (Nakai) F.Maek.

큰비비추 Hosta sieboldiana (Hook.) Engl.

일월비비추 Hosta capitata (Koidz.) Nakai

흰일월비비추 Hosta capitata f. albiflora Y.N.Lee

이삭비비추 Hosta ensata F.Maek.

다도해비비추 Hosta jonesii M.G.Chung

해인비비추 Hosta tardiva Nakai

한라비비추 Hosta venusta F.Maek.

흑산도비비추 Hosta yingeri S.B.Jones

산옥잠화 Hosta longisima Honda

넓은옥잠화 Hosta japonica var. latifolia Nakai

 

<재배종>

 

옥잠화 Hosta plantaginea (Lam.) Asch.

긴옥잡화 Hosta plantaginea var. japonica Kikuti & F.Ma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