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매와 씨앗

참회나무(Euonymus oxyphyllus) 열매

by 모산재 2009. 10. 21.

 

참회나무는 꽃과 열매가 다섯 갈래로 갈라지는데, 이는 회나무도 마찬가지이다. 비슷한 종류인 나래회나무, 참빗살나무, 회목나무 등은 꽃과 열매가 네 갈래로 갈라진다.

 

네 개의 능선이 볼록하게 나와 있는 회나무 열매와는 달리 참회나무는 열매 표면이 둥글고 매끈하다. 참회나무를 제외한 다른 나무들은 능각이 솟아 있거나 날개를 달고 있다. 

 

 

↓ 천마산

 

 

 

 

  

  

 

 

그런데, 아래 사진의 열매는 매끈한 표면을 가진 것으로 보아 참빗살나무로 추정되는데, 네 갈래로 갈라져 있는 점이 특이하다. 아마도 네 갈래의 꽃을 피웠을 것이다.

 

 

 

 

참회나무 Euonymus oxyphyllus | Pendulous Euonymus / 노박덩굴과의 낙엽 활엽 관목 또는 소교목

 

가지에는 털이 없으며 겨울눈은 길이 5-6㎜로 끝이 뾰족하다. 잎은 마주나며 달걀형, 또는 긴 타원형 또는 거꾸로선달걀형이고 길이 3~8cm, 너비 2-5㎝로끝이 뾰족하고 밑은 둥글다. 양면에 거의 털이 없으며 안으로 굽은 톱니 끝이 뾰족하고 잎자루는 길이 1-6mm이다.

 

꽃은 5-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취산꽃차례로 피는데, 꽃자루가 길며 여러 개 때로는 1개의 꽃이 달린다. 꽃은 지름 8-9mm로서 가장자리가 연한 녹색이며 내부는 붉은갈색이고 꽃받침잎, 꽃잎 및 수술이 각 5개이며 중앙부에 1개의 암술이 있다.

 

삭과는 밑으로 처지고 지름 1cm 정도로서 둥글며 마르면 5개의 능선이 약간 나타나고 9-10월에 검붉은색으로 익으며 5개로 갈라지고 밑으로 처지며 붉은 종의 속에 씨앗이 들어 있다.

 

 

더보기

▶ 뿌리 또는 줄기 껍질(莖皮)을 수사위모(垂絲衛矛)라 하며 약용한다.
① 연중 채취한다.
② 약효 : 초기의 이질, 골절 손상, 關節酸痛(관절산통), 陰囊濕痒(음낭습양)을 치료한다. 活血(활혈), 行瘀滯(행어체), 通經逐水(통경축수)의 효능이 있다. 타박상의 瘀滯(어체)로 인한 통증, 婦人(부인)이 寒邪(한사)를 받아 일어나는 무월경복통, 복수(腹水) 팽창도 다스린다.
③ 용법/용량 : 15-30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달인물(煎液)로 熏洗(훈세)한다. 짓찧어서 바르거나 粉末(분말)하여 調布(조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