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족제비쑥 Matricaria matricariodes

by 모산재 2008. 7. 21.

 

밑에서부터 가지가 많이 나 퍼지는 것은 개꽃을 닮았는데, 개꽃(개족제비쑥)이나 개꽃아재비와는 달리 흰색 혀꽃(설상화)이 없고 황록색 통상화만 핀다. (족제비쑥과는 달리 개꽃아재비는 곧게 선다.)

 

 

 

덕유산 입구

 

 

  

 

 

 

● 족제비쑥 Matricaria matricariodes | Pineapple Weed, Rayless Camomile /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잎은 어긋나기(互生) 잎차례이고, 잎자루가 없으며 잎새는 윤곽이 도피침형(倒披針形)또는 피침형으로 2-3회 우상 전열(羽狀 全裂)이 되고 열편(裂片)은 선형(線形)이며, 폭 0.3-0.6㎜이고 엽축(葉軸)의 기부가 약간 팽대된다. 줄기 전체에 털이 없고 기부에서 많은 가지를 치며, 옆으로 누우면서 위로 자라고 높이 5-40㎝이다.

 

꽃은 5-8월에 피며, 두화는 가지 끝에 1개씩 달리며, 설상화(舌狀花)가 없고 통상화로만 이루어지며, 담황색 또는 황록색으로 지름 6-8㎜이다. 총포편(總苞片)은 장타원형으로 길이 5-7㎜, 같은 크기이고 2줄로 겹쳐서 배열하며, 녹색이고 넓은 백색 막질(膜質)이 가장자리에 있다. 통상화는 끝이 4치(齒)가 있다. 수과(瘦果)는 장타원형, 가볍게 각(角)이 지며 관모(冠毛)는 관상(冠狀)이다.

 

동북아시아 원산으로 추정되고 있다. 시베리아, 동북아시아, 유럽, 북미에 분포하며 국내에는 최근 서울과 전주에서 채집되었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개꽃 →  http://blog.daum.net/kheenn/1585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