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붉은여로, 푸른여로

모산재 2007. 12. 24. 20:58

 

 

백합과 여로속 여러해살이풀인 여로 자생종들은 크게 여로 계열과 흰여로 계열로 나눌 수 있다. 붉은여로와 푸른여로는 흰여로(Veratrum versicolor)의 변종으로, 여로(Veratrum maackii) 계열의 변종인 긴잎여로, 파란여로가 키가 60cm 정도의 소형종인 데 비해 키가 1m 내외의 대형종이다.

 

 

 

● 붉은여로 Veratrum versicolor for. brunnea

 

높이 40~60 cm 정도의 소형종. 여로와 꽃 모양이 비슷하지만, 키가 1m 정도로 훨씬 크고 꽃도 크다. 꽃차례의 밑부분에서만 가지가 갈라지는 특징이 있다.

 

 

 

 

 

 

높이 1m 정도 자란다. 원줄기 밑부분은 엽초가 썩어서 남은 섬유로 덮여 있다. 잎은 원줄기 하반부에서 어긋나기하고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며 길이 20-30㎝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엽초와 연결된다.

꽃은 7-8월이 피며 갈색꽃이 핀다. 원줄기의 끝의 원뿔모양꽃차례에 달리고 꽃의 포는 피침형이고 수술과 화피열편이 각각 6개이다. 삭과는 타원형이다.

 

 

 

 

 

 

 

 

● 푸른여로 Veratrum versicolor for. viride

 

 

흰여로의 변종으로 화피 갈래조각이 녹색이다. 녹색의 회피갈래조각 안쪽이 붉은 파란여로는 여로와 변종 관계에 있는 다른 종이다.

 

 

 

 

 

 

 

높이 1m 정도 자란다. 근경은 짧으며 밑부분에 굵은 수염뿌리가 있다. 원줄기 밑부분은 엽초가 썩어서 남은 섬유로 덮여 있다. 잎은 원줄기 하반부에서 호생하고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며 길이 20-30㎝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엽초와 연결된다.

꽃은 7-8월이 피며 녹색꽃이 핀다. 원줄기의 끝의 원추화서에 달리고 꽃의 포는 피침형이고 수술과 화피열편이 각각 6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