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애기풀 Polygala japonica

모산재 2007. 5. 7. 22:57

 

애기풀은 이름 그대로 애기를 떠올리게 하는 앙증맞고 귀여운 작은 풀이다. '풀'이라는 이름과 달리 줄기는 목질이 있어서 '풀'이 아닌 '반관목'으로 본다. 인진쑥으로 잘 알려진 더위지기나 백리향이 반관목인 것처럼...

 

애기풀은 원지과(遠志科, Polygalaceae)에 속하며 한국에는 2속 5종이 자생하는데, 원지, 병아리풀, 병아리다리, 두메애기풀이 그것이다.

 

양지바른 묏등 언덕의 풀섶에서 주로 발견되는데, 가끔씩 음지에 가까운 숲그늘에서 보이기도 한다. 

 

 

 

2007. 04. 28 충북 음성의 야산

 

 

  

 

● 애기풀 Polygala japonica | milkwort / 원지과의 초본성 반관목

줄기는 가늘고 단단하며 밑 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높이가 10∼3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털이 있으며 길이 1∼3cm의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이 둥글거나 둔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매우 짧고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연한 붉은 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짧은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화관은 나비 모양이고, 꽃받침조각은 5개인데, 그 중 2개가 크고 꽃잎 모양이며 날개처럼 된다. 꽃잎은 3개이고 밑 부분이 합쳐져서 한쪽만 터지며, 수술은 8개이고 밑 부분이 합쳐지며, 꽃밥은 노란 색이다.열매는 삭과이고 편평하며 지름이 7∼8mm이고 2개로 갈라지며 양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고 9월에 익는다.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과자금(瓜子金)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진해 거담 작용이 있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불면증에 효과가 있고, 해독 작용이 있어 인후염 종기부스럼에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