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8 4

그물버섯아재비 Boletus reticulatus(B. aestivalis)

갓 지름10~20cm의 대형버섯이라는데 이 버섯은 굵은모래질의 비탈면에 어렵게 생존한 탓인지 아주 작다. 게다가 홀로 발생하였다. 자루의 그물눈, 두터운 살의 단면에 변색이 없는 점 등으로 미루어 그물버섯아재비로 짐작된다. 여름~가을 침나무 숲 속의 땅에서 무리를 지어 발생하는 맛이 좋은 식용 버섯이다. 한국, 일본, 유럽, 러시아 서부, 남아프리카, 북미 동부, 멕시코 등에 분포한다.     2024. 09. 16.  남한산성      ● 그물버섯아재비 Boletus reticulatus | summer cep  ↘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그물버섯속 갓은 6~20cm의 반구형에서 점점 평형한 둥근산형이 된다. 표면은 암갈색, 갈색, 올리브 갈색이다가 후에 황갈색 또는 담갈색이 된다. 어릴 때는 미세한 ..

버섯, 균류 2024.10.08

아까시흰구멍버섯 Perenniporia fraxinea

아까시흰구멍버섯은 유균과 성균의 모습이 많이 다르고, 성균도 다른 모습을 보인다. 남한산성 등산로변 나무에 발생한 울퉁불퉁하면서도 아름다운 성균의 모습이 눈길을 끌어 담아 보았다.  살아있는 아까시나무 줄기 밑동에 흔하게 착생하는 버섯으로 '아까시재목버섯'이라고도 한다. 아까시나무만이 아니라 참나무, 느티나무, 플라타너스 등 활엽수의 산나무 밑동에 1년 내내 무리지어 나는 목재부후균으로 거목을 쓰러뜨리기도 한다. 한국, 일본, 유럽, 코가서스, 북미 동부에 분포한다. 항암 성분인 렉틴 등이 있어 '장수버섯'이란 이름으로 약용하기도 한다.      2024. 09. 16.  남한산성      ● 아까시흰구멍버섯 Perenniporia fraxinea  ↘  구멍장이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 흰구멍버섯속 자실체는..

버섯, 균류 2024.10.08

자주빛무당버섯 Russula violeipes

흰색~연노란색 바탕에 옅은 보라 홍색 무늬가 어울려 예쁘게 잘 익은 복숭아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주름살은 거의 끝 붙은 주름살로 빽빽하며 담황백색이며 자루는 희고 연한 홍색 무늬가 있기도 하다.  여름~가을 침엽수림, 잡목림의 땅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난다. 한국, 일본, 호주, 유럽, 북미 동부에 분포한다. 과일향이 나며 식용 가능하다.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 유럽종인 자주빛무당버섯과 유전자가 조금 다른 점이 밝혀지면서 동양자주빛무당버섯(Russula orientipurpurea)으로 새로이 명명되었다.     2024. 09. 16.  남한산성    2024. 07. 29.  서울     ● 자주빛무당버섯 Russula violeipes | velvet brittlegill  ↘ 무당버섯목 무당버..

버섯, 균류 2024.10.08

흰난버섯(갈색비늘난버섯) Pluteus petasatus

유난히 빨간 좀노란밤그물버섯이 홀로 발생한 곳에서 흰난버섯을 만난다. 평활한 담갈색 갓 표면에 미세한 방사상 섬유가 있고 중앙부에 갈색 인편이 있는 소박한 모습의 난버섯이다. 주름살은 떨어진형으로 빽빽하고 아주 연한 홍색을 띤다. '갈색비늘난버섯'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된 자료가 많지만 국립생물자원관에서는 흰난버섯으로기록하고 있다.  '털보난버섯'이라고도 한다. 봄~가을에 활엽수 썩은 나무에 난다. 우리나라와 유럽, 북미 호주 동부 등에 분포한다. 식용 가능하나 눅눅한 질감으로 별로 찾지 않는 버섯이다.    2024. 09. 16.  남한산성      ● 갈색비늘난버섯 Pluteus petasatus | scaly-shield  ↘  주름버섯목 난버섯과 난버섯속균모의 지름은 5~15cm, 원추형-종 모양에..

버섯, 균류 2024.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