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3 2

녹슨비단그물버섯 Suillus viscidus(Suillus aeruginascens)

아름드리 낙엽송(일본잎갈나무)이 드문드문 들어선 골짜기, 물살에 깎여나간 물가에 녹슨비단그물버섯들이 군데군데 무리를 지어 발생하였다. 녹슬은 듯한 끈적한 갈색의 갓에 자루의 단면은 청록색의 변색을 보인다. 이런 변색을 보이는 종을 S. aeruginascens라는 이명으로 따로 기록하고 있다. 종명 viscidus는 '끈적이는(viscid)' 특성을 반영한 이름이며 영명도 'sticky bolete'이다. 여름~가을에 잎갈나무 숲 땅에 무리로 또는 흩어져 난다. 북미, 유럽, 러시아 등에 분포한다. 식용 버섯으로 갓 껍질을 벗기고 익혀 먹는 것이 좋다. 맛 평가는 낮은 편이다. 2023. 10. 06-07. 서울 ● 녹슨비단그물버섯 Suillus viscidus | sticky bolete ↘ 그물버섯목..

카테고리 없음 2024.02.13

검은비늘버섯 Pholiota adiposa

어둠이 내리는 숲, 쓰러져 고사한 현사시나무 줄기에 무더기로 발생한 싱싱한 검은비늘버섯을 만난다. 포도버섯과(독청버섯과) 비늘버섯속의 버섯으로, 갓은 황갈색으로 표면은 습하고 점성이 있으며 갓 전면에 삼각형의 흰 비늘조각들이 있고 점차 갈황색으로 변한다. 영어 이름은 'Chestnut Mushroom'인데 맛보다는 까 놓은 군밤 같은 모양을 표현한 이름인 듯하다. 북한 이름은 '기름비늘갓버섯'이다. 봄~가을에 활엽수의 죽은 가지나 그루터기에 뭉쳐난다. 일본, 중국 남서부, 유럽, 북미, 호주 등에 분포한다. 식용 버섯으로 활엽수 톱밥으로 인공 재배가 가능하며, 이 버섯으로부터 추출된 생체 활성 화합물은 약용으로서의 가능성도 크다. 2023. 10. 06. 서울 ● 검은비늘버섯 Pholiota adipos..

버섯, 균류 2024.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