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01 4

제주양지꽃 Potentilla stolonifera var. quelpaertensis

한라산 해발 700m 이상에서 자생하는 양지꽃속의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고유종이다. 양지꽃과 비슷하지만 기는줄기가 돋는 것이 다르다. 제주 한라산 ● 제주양지꽃 Potentilla stolonifera var. quelpaertensis ↘ 장미목 장미과 양지꽃속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cm 정도이다. 기는줄기가 사방으로 퍼지고 전체에 털이 있으며 자줏빛이 돈다. 뿌리잎은 겹잎으로 4~7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되고 작은잎은 도란형, 넓은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상반부에 1~4개의 톱니가 있다. 4~6월경에 지름 1.4~1.8cm의 황색 꽃이 1~3개씩 꽃자루 끝에 달린다. 열매는 수과로 일그러진 난형이다.

우리 풀꽃 2022.06.01

산개벚지나무 Prunus maximowiczii

5월 중순을 지나며 세로티나벚나무와 꽃차례가 비슷한 섬개벚지나무는 꽃이 져 버린 것인지 보이지 않고 작은 흰꽃이 무수히 달린 산개벚지나무가 한라산을 온통 뒤덮고 있다. 교목이지만 소교목 또는 관목상으로 자생하는 것이 흔히 보인다. 강원도, 전남, 제주도 등에 자생하는 이 종은 꽃이 산방꽃차례를 이루고 꽃이 피고난 후 꽃받침잎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으어 개벚지나무와 유사하나 잎 앞면에 누워 있는 털이 있는 점에서 구분된다. 꽃봉오리가 성숙하면서 암술대가 길게 자라나와 노출된 모습이 인상적이다. ● 산개벚지나무 Prunus maximowiczii | Miyama cherry ↘ 장미목 장미과 벚나무속 교목 높이는 15m 정도이다. 나무껍질은 암회색으로 거칠며 가지가 퍼지고 일년생가지에 털이 있으며 회색이다. ..

카테고리 없음 2022.06.01

좀민들레 Taraxacum hallaisanense

제주 한라산에 분포하는 한국 고유종으로 보통 민들레에 비하여 초장이 짧고 전체적으로 왜성이므로 "좀"이라는 접두어가 붙었다. '한라산민들레', '한라민들레'라고도 한다. 햇볕이 잘 들고 습윤한 풀밭에서 자란다. 모인꽃싸개잎은 개화기에 길이 1~1.3cm 정도로 비교적 짧고, 바깥쪽 꽃싸개잎 조각에 뿔 모양의 돌기가 거의 없으며, 바깥쪽 꽃싸개잎 조각은 장타원상 피침형으로 모인꽃싸개 길이의 1/2보다 작은 점에서 유사종인 산민들레와 구별된다. 산민들레 비슷하나 외총포가 아주 짧다. ● 좀민들레 Taraxacum hallaisanense | cheju-dandelion ↘ 국화목 국화과 민들레속 여러해살이풀 굵은 뿌리줄기가 땅속 깊이 들어가며 원줄기는 없다. 잎은 길이 5~14.5cm, 너비 0.9~2cm의..

우리 풀꽃 2022.06.01

한라산의 댕댕이나무 Lonicera caerulea

인동과 인동속의 관목으로 남한에서는 한라산, 설악산, 대암산 등지의 정상부에 덤불 모양으로 드물게 자란다. 북방계 식물로 해발 700~2,300m의 고산지대에 자생한다. 열매를 들쭉나무처럼 먹을 수 있어 '개들쭉나무'라고도 불리며 열매 크기, 잎 모양 등에서 변이가 심하여 '넓은잎댕댕이' '둥근잎댕댕이' 등 변종으로 분류하기도 했으나 지금은 기본종으로 통합 처리되었다. 열매를 먹을 수 있지만 덜 익으면 쓴 맛이 난다. ● 댕댕이나무 Lonicera caerulea | Edible deepblue honeysuckle ↘ 산토끼목 인동과 인동속 관목 높이가 1.5m에 달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속은 충실하다. 작은 가지에는 털이 밀생한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피침형, 거꿀피침형 또는 타원형, 무딘형 또는 ..

우리 나무 2022.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