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대나물 Gypsophila oldhamiana

by 모산재 2009. 11. 17.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산과 들에 자라는 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서고 아래쪽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마디가 뚜렷하며 잎은 마주나며 꽃은 8~10월에 줄기 끝에 취산꽃차례로 꽃을 피운다. 중국에도 분포한다.

 

 

 

 

2009. 10. 10.   대이작도

 

 

 

 

 

 

 

 

 

 

● 대나물 Gypsophila oldhamiana | Oldham Gypsophila  ↘  중심자목 석죽과 대나물속의 여러해살이풀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서며 많은 가지를 친다. 높이는 1m 정도이다. 잎은 마주나고 바소꼴 또는 줄 모양의 바소꼴로 끝은 뾰족하며 길이 6cm, 나비 5∼10mm이고 3개의 맥이 뚜렷하며 톱니는 없다.

6∼7월에 흰색 꽃이 산방상 취산꽃차례를 이루어 많이 달린다. 꽃받침은 짧은 종처럼 생기고 끝은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5개이고 수술은 10개이다.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4개로 갈라지며 8∼9월에 익는다. <두산백과사전>

 

 

 

 

• 가는대나물(G. pacifica) : 꽃이 자주색이고 윗부분에서 잎의 밑부분이 원줄기를 완전히 감싼다. 개성 이북에서 자란다.

 

 

※ 뿌리를 '은시호(銀柴胡)'라 하며 약용한다.
① 봄, 가을에 채취하여 잎, 줄기,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 성분 : 대나물 뿌리에는 triterpenoid saponins이 함유되어 있고 aglycone은 gibsogenin이다.
③ 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의 효능이 있다. 虛勞肌熱(허로기열), 骨蒸(골증), 노학, 手心灼熱(수심작열), 盜汗(도한), 小兒五疳(소아오감), 羸瘦(이수)를 치료한다.
④ 용법, 용량 : 3-9g을 달여 복용하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