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3

현호색 Corydalis remota

긴 꿀주머니가 달린 꽃 모양이 종달새를 닮았나 보다. 그리스어 'korydallis'(종달새)에서 속명이 생겨났다. 같은 자리에서 전혀 다른 잎 모양을 가진 현호색들이 같은 모양의 꽃을 피운다. 작은잎이 잘게 갈라지는 애기현호색, 작은잎이 선형인 댓잎현호색, 작은잎이 빗살처럼 갈라지는 빗살현호색, 그리고 작은잎이 둥글고 가장자리가 밋밋한 둥근잎현호색 등으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연속 변이에 속하는 것으로 본다. 덩이줄기는 약용한다. 경기, 강원, 충청 지역에 자라며, 중국 동북 지방에도 분포한다. 2024. 04. 09. 서울 댓잎현호색 애기현호색 ● 현호색 Corydalis remota ↘ 양귀비목 현호색과 현호색속 여러해살이풀 산골짜기 주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덩이줄기는 지름 1~2cm 정도이며,..

우리 풀꽃 2024.04.16

표고버섯 Lentinula edodes

지난 가을 이 산에서 처음으로 홀로 난 표고버섯을 만난 곳을 지나다 뜻밖에 백화고가 된 표고버섯을 발견한다. 겨울에 접어들 무렵까지 새로 발생한 버섯을 보지 못했는데 겨울이나 초봄에 나서 자란 모양이다. 봄과 가을 참나무 등 활엽수 고목에서 발생하며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동양 특산이지만 재배되면서 유럽과 북미 등 전 세계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북한 이름은 '참나무버섯'이다. 2024. 04. 06. 서울 ● 표고버섯 Lentinula edodes | fragrant mushroom ↘ 주름버섯목 솔밭버섯과 표고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10cm이고 중앙은 언덕처럼 올라오나 가장자리로 갈수록 차차 편평해진다.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말린다. 표면은 다갈색 또는 흑갈색이며 습기가 있고 갈라진다...

버섯, 균류 2024.04.16

황매화 Kerria japonica

가늘고 긴 녹색 가지 끝에 다섯 개의 노란 꽃잎이 줄을 지어 달린 모습이 아름다운 장미과 황매화속의 관목이다. 줄기와 잎 모양이 병아리꽃나무와 아주 비슷하나 병아리꽃나무는 4개의 흰 꽃잎을 가진 점에서 다르다. 병아리꽃나무와 함께 그늘에 견디는 힘이 가장 강한 수종이다. 많은 꽃잎을 가진 겹꽃으로 피는 품종을 '죽단화'(f. pleniflora)라 한다. 동아시아, 유럽, 북미 등에 분포한다. 2024. 04. 09. 서울 ● 황매화 Kerria japonica | Kerria ↘ 장미목 장미과 황매화속 낙엽활엽관목 높이가 2m에 달하고 뿌리에서 많은 가지가 나와 모여나기하며 일년생가지는 녹색으로 능선이 지고 털이 없다. 뿌리에서 많은 가지가 나온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형, 타원형 또는 긴 달걀모..

원예 조경종 2024.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