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6 6

장백제비꽃 Viola biflora

노랑제비꽃을 연상시키지만 잎 모양이 완전히 다르다. 남동아시아, 유럽, 북미 등 분포 지역은 넓지만, 고산지대에만 자생하는 제비꽃으로 남한 내에서는 설악산 몇 곳에 극히 제한적으로 분포하는 희귀종이다. 꽃이 두 송이씩 피는 것인지 종명이 biflora. 영명도 twoflower violet이고 중국명도 双花堇菜(쌍화근채)이다. ● 장백제비꽃 Viola biflora | Arctic yellow violet ↘ 제비꽃목 제비꽃과 제비꽃속 여러해살이풀 높이가 5-20cm 정도에 이른다. 줄기는 가늘며 곧게 서거나 비스듬히 자란다. 근경은 가늘고 짧으며 옆으로 뻗고 마디가 밀접해 있으며 수염뿌리가 내린다. 잎은 3-4개이며 엽병은 길이 2-10cm이지만 윗부분의 것은 짧고 날개가 없으며 털이 없다. 탁엽은 녹..

우리 풀꽃 2022.07.06

참기생꽃 Trientalis europaea

앵초과 기생꽃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까치수염과 같은 리시마키아속으로 보기도 한다) 가야산 산정에서부터 강원도 함백산, 오대산, 설악산, 북부지방 고산지대 공중 습도가 높고 부엽질이 많은 토양에서 자란다. 유라시아, 북아메리카 등에 분포한다. 그 변종으로 분류되는 기생꽃(var. arctica)은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로 참기생꽃에 비해서 줄기 아래쪽 잎은 비늘처럼 되지 않으며 잎몸은 도란형으로 끝이 둔하다. 산림청 선정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1997)로 지정되어 있다. 설악산 ● 참기생꽃 Trientalis europaea | Arctic starflower,chickweed-wintergreen ↘ 앵초목 앵초과 기생꽃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5-25cm이고 실같은 백색 기는줄기가 뻗으며 밑부분에 ..

우리 풀꽃 2022.07.06

만년석송 Lycopodium obscurum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및 북부지방의 고산에 분포하는 석송과 석송속의 상록성 양치식물이다. 중국, 러시아 극동부, 일본, 북미에도 분포한다. 식물체의 모양은 햇볕이 잘 쬐는 숲가장자리에서 자라는 것과 그늘 밑에서 자라는 것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설악산 ● 만년석송(萬年石松) Lycopodium obscurum | Ground pine ↘ 석송목 석송과 석송속 상록성 여러해살이풀 원줄기는 땅속 깊이 옆으로 길게 뻗으며 비늘 같은 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땅 위의 줄기는 곧추 자라며 나무 모양으로 갈라진다. 잎은 줄기에 뭉쳐나며 길이 3~4mm의 선형 또는 넓은 선형이다. 잎의 색깔은 녹색이며 위로 비스듬히 퍼지고 윗부분은 흔히 안쪽으로 오그라든다. 잎끝은 짧은 가시처럼 된다. 포자낭이삭은 가지 끝에 1개..

개석송 Lycopodium annotinum

성송과 석송속의 상록성 여러해살이풀로 중부 이북에 나며, 일본, 중국, 러시아 사할린 등지, 히말라야,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 분포한다. 석송과 비슷하지만 포자낭수에 대가 없어 가짜 석송이란 뜻으로 개석송이라 부른다. 석송에 비해 1~2회 가지를 치고, 포자낭 이삭에 자루가 없으며, 잎이 돌려나는 점으로 구별된다. '삼잎석송'이라고도 한다. 설악산 서북능선 ● 개석송 Lycopodium annotinum | Stiff clubmoss ↘ 석송목 석송과 석송속 상록성 여러해살이 양치식물 가지는 키가 약 20cm 정도로 비스듬히 자라고, 원줄기는 지표면에 옆으로 길게 뻗으며, 지름 1.5~2.5mm, 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곁가지는 곧추서며 잎이 빽빽하게 달린다. 피침형의 잎은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잔톱..

댕댕이나무 Lonicera caerulea, 열매

한라산 및 강원도 설악산, 대암산 이북의 높은 산에 덤불상으로 자라는 인동속의 낙엽 떨기나무이다. 열매를 들쭉나무처럼 먹을 수 있어 '개들쭉나무'라고도 불리며 덜 익으면 쓴 맛이 난다. 열매 크기와 잎 모양 등에서 변이가 심하여 여러 변종으로 분류돠어 왔으나 지금은 댕댕이나무로 통합 처리되었다. 설악산 서북능선 ● 댕댕이나무 Lonicera caerulea | Edible deepblue honeysuckle ↘ 산토끼꽃목 인동과 인동속 관목 높이가 1.5m에 달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속은 충실하다. 작은 가지에는 털이 밀생한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피침형, 거꿀피침형 또는 타원형, 무딘형 또는 첨두, 예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 1 ~ 4cm × 1 ~ 2(3.5)cm로, 표면에 털이 있거나 없고, 뒷면..

우리 나무 2022.07.06

쥐다래 Actinidia kolomikta, 수꽃

함경도에서부터 지리산까지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다래나무과의 덩굴나무이다. 암수딴그루인 다래나무속으로 개화기에 수그루의 잎이 종종 흰색이나 분홍색 무늬가 나타나며 꽃받침에도 붉은 무늬가 있다. 개다래(Actinidia polygama)와 비슷하나, 줄기 단면 한 가운데인 수(髓)가 꽉 차 있는 개다래와 달리 꽉 차 있지 않고 주름져 있다. 설악산 서북능선 ● 쥐다래 Actinidia kolomikta | variegated-leaf hardy kiwi ↘ 차나무목 다래나무과 다래나무속 덩굴나무 덩굴성으로 길이가 5m에 달하고 일년생가지에 연한 갈색 털이 있으며 속은 갈색이고 계단모양이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걀형의 긴 타원형이고 점첨두 또는 예두이며 원저 또는 심장저이고 길이 10~12cm..

우리 나무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