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7 3

바위솜나물 Tephroseris phaeantha

국화과 솜방망이속의 여러해살이풀로 90년대 이후 자생지가 발견되고 있는 종이다. 강원도 석회암 지역 고산지대에서 자란다. 세계적으로 분포역이 매우 좁은 희귀식물이며 석회 광산 개발로 인해 자생지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중국, 몽골, 러시아 등에 분포한다. ● 바위솜나물 Tephroseris phaeantha | Rocky-alpine grounds ↘ 국화목 국화과 솜방망이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15-30cm이며 능선과 거미줄같은 털이 있다. 근생엽은 적고 방사상으로 퍼지며 줄기잎보다 작고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둔하며 양면은 거미줄같은 털로 덮여 있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엽병에 날개가 있다. 줄기잎은 4-6개이고 엽병이 없으며 긴 타원형이고 밑부분의 것은 길이 3.5-9cm, 넓이 1-3c..

우리 풀꽃 2022.07.07

산솜다리 Leontopodium leiolepis

솜다리에 비해 키가 작고 외총포편의 가장자리에 긴 털이 거의 없다. 설악산 이북에 분포하는 한국 고유종이다. 산솜다리와 포편의 모양이 다르다는 점으로 구별하여 '설악솜다리'라 부르기도 하며, '참솜다리'라고도 한다. 자생지가 극히 제한적인 데다 남채로 인해 개체수도 많지 않아 보호되고 있는 종이다. ● 산솜다리 Leontopodium leiolepis | Bristle-tip edelweiss ↘ 국화목 국화과 솜다리속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나며 높이 7~22cm이고 솜털이 밀생한다. 뿌리잎은 꽃이 필 때에도 남아 있고 줄기잎은 어긋나며 넓은 선형 또는 도피침형으로 길이 2.5~4cm, 너비 4~5mm이고 끝에는 뾰족한 돌기가 있으며 밑은 좁아지고 양면은 회백색으로 다소 누른빛이 돌며 솜털과 짧은 털이..

우리 풀꽃 2022.07.07

산쥐손이 Geranium dahuricum

제주도, 경상북도 가야산, 강원도 이북 등 고산지대 정상 근처에서 자라며 분포지가 많지 않아 희귀 멸종 위기종이다. 중국, 몽골,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뿌리가 가지가 많으며 방추상으로 비후해지는 점으로 구별된다. 설악산 ● 산쥐손이 Geranium dahuricum | Dahurian cranesbill ↘ 쥐손이풀목 쥐손이풀과 쥐손이풀속 여러해살이풀 높이가 60-90cm 정도로 자란다. 근경은 짧다.(키 12-38cm이다. 뿌리는 비후되며, 속생한다. : 국립생물자원관, 한국생물지발간연구(2017) ) 줄기는 곧게 또는 비스듬히 서고 복모가 깔려 있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위로 갈수록 엽병이 짧아지고 콩팥모양이며 길이 3-4cm, 폭 5-7cm로서 장상으로 7-8개로 밑까지 깊이 갈라진다. 열편은 다..

우리 풀꽃 2022.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