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6 3

쓴맛 나는 발광 버섯, 부채버섯 Panellus stypticus

이끼가 붙어 썩어가는 재목에 발생한 엄지 손톱 크기의 작은 버섯들, 은행잎버섯인가 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부채버섯이다. 갓은 반원형 또는 콩팥형으로 가장자리가 안쪽으로 말려 있고 아주 짧은 자루는 한쪽으로 붙어 있다. 애주름버섯과 부채버섯속에 속하는 이 버섯은 받침애주름버섯이나 화경버섯처럼 수분을 머금었을 때 녹색빛으로 발광하는 버섯이다. 여름에서 가을에 활엽수의 썩은 나무나 잘라낸 나무의 그루터기 위에서 무리를 지어 겹쳐서 자란다. 작고 맛이 써서 식용에 부적합하다. 2023. 09. 29. 구리 ● 부채버섯 Panellus stypticus | bitter oyster, astringent panus, luminescent panellus, stiptic fungus ↘ 주름버섯목 애주름버섯과 부채버..

버섯, 균류 2024.01.16

줄버섯 Bjerkandera adusta

높은 나무 줄기 위에 층을 이루며 잿빛 관공면을 보이고 있는 줄버섯! 자실체는 겹쳐서 발생하여 표면은 흰색~잿빛 갈색의 물결 모양을 이루며 가장자리는 얇고 날카롭다. 버섯갓은 조개껍데기처럼 생겨 단단하며 마르면 가죽처럼 되거나 뻣뻣해진다. 살은 부드러우며 건조하면 코르크질로 변하고 관공은 검은색 또는 회색이고 건조하면 막힌다. 북한명은 '검은구멍버섯'이다. 일 년 내내 죽은 활엽수의 습한 줄기나 그루터기 등에 무리를 지어 반배착하거나 배착하여 자라며 한해살이이다. 식용으로 부적합하다. 줄버섯에는 다용도 페록시다제와 같은 리그닌 분해 효소가 있어 멜라닌 탈색 등 화장품에 응용할 수 있다. 2023. 09. 29. 구리 ● 줄버섯 Bjerkandera adusta | smoky polypore, smoky ..

버섯, 균류 2024.01.16

다색끈적버섯 Cortinarius variicolor

소나무들이 늘어선 곳에서 만난 끈적버섯속 버섯. 갓 표면은 연한 갈색으로 보라색 끼가 거의 없는데 자루와 주름살에는 보라색 끼가 있어 풍선끈적버섯과 비슷한 느낌도 있으니 갈색 끼가 있어 다색끈적버섯 느낌도 있다. 자루 전체가 연한 보라색이고 밑동이 부푼 점, 자루 위쪽에 적갈색의 거미줄막 잔존물이 붙어 있는 점, 침엽수림에 발생한 점 등 다색끈적버섯의 특징이 강한 듯하다. 가을에 침엽수림내 땅 위에 난다. 우리나라와 일본, 유럽, 북미 일부 지역에 분포한다. 식용 버섯이다. 2023. 09. 29. 구리 ● 다색끈적버섯 Cortinarius variicolor ↘ 주름버섯목 끈적버섯과 끈적버섯속 갓은 4∼10cm, 소형∼중형. 어릴 때는 반구형, 후에 둥근산형∼평평형이 된다. 습할 때는 점성이 있고, 중..

버섯, 균류 2024.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