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나무

댕강나무 Abelia mosanensis, 털댕강나무

by 모산재 2014. 6. 12.

 

댕강나무 종류들은 강원도나 충북의 석회암 지대에 자생하고 있다. 여러 개의 줄기가 자라나고 줄기에는 6개의 줄이 패어 있어 육조목(六條木)이라 불리기도 한다. 새로 자란 가지가 붉은 것이 특징이다.


댕강나무와 줄댕강나무는 3개씩 두상으로 달리는 꽃차례나 꽃부리가 5갈래로 갈라지는 점에서 비슷해서 구별이 쉽지 않는데, 댕강나무가 골이 얕은 데 비해 줄댕강나무는 골이 깊고 명확한 점으로 구분된다고 한다. 분류학적으로 유의미한지 논란이 있는 듯하다.




신구대식물원 / 2013. 06. 02

 

 

 

 

 

 

 

 

 




댕강나무 Abelia mosanensis / 산토끼꽃목 인동과 댕강나무속 낙엽활엽관목


높이가 2m에 달하고 종선이 있지만 깊은 홈이 생기지 않으며 가지의 속이 백색이고 일년생가지에 털이 잇다. 줄기에는 6개의 골이 있으며 새가지는 붉은빛이 돈다. 잔뿌리와 곁뿌리가 많이 뻗어있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길이 3~7cm로서 표면은 맥을 따라 복모가 있고 뒷면은 주맥 위에 흔히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와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액생 또는 정생하며 거의 두상으로 모여 달리고 한 화경에 3개의 꽃이 달리며 포는 피침형, 선상 피침형 또는 송곳처럼 뾰족하고 길이 1cm로서 톱니가 없다. 꽃받침통은 길이 5mm이며 잔털이 있고 열편은 5개이며 거꿀피침모양이고 길이 8-11mm로서 연모가 있으며 꽃부리는 길이 2.0-2.2㎝이고 연한 홍색이 돌며 판통(瓣筒)은 길이 15mm로서 가늘고 역모가 있으며 열편은 5개로서 난상 원형 또는 넓은 달걀모양이고 안쪽에 털이 있다. 수술대에 털이 있으며 암술대는 짧고 털이 없다. 열매는 9월에 성숙한다. 4개의 날개를 가진 열매가 하늘을 향해 프로펠러 같은 모양을 하며 종자는 1개이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댕강나무속은 세계적으로는 약 3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7~8종 정도가 자란다. 다만 분류가 복잡하여 아직도 확정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종이 있을 정도다. 이영노 교수는 댕강나무속의 큰집격인 댕강나무를 비롯하여 털댕강나무, 섬댕강나무, 바위댕강나무, 좀댕강나무, 주걱댕강나무, 줄댕강나무의 7종으로 분류하였고, 이창복 교수는 정선댕강나무와 큰꽃댕강나무(꽃댕강나무)를 더 넣어 9종으로 분류했다. 이처럼 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 차가 있고, 종간의 특징이 명확하지 않아 구분이 더욱 어렵다.  - 박상진, <리 나무의 세계2>


개인적인 견해로는 자생 댕강나무는 크게 댕강나무 계열과 털댕강나무 계열로 나눌 수 있을 듯하다. 꽃차례가 두상에 가깝고 꽃부리가 5갈래로 갈라지는 댕강나무와 줄댕강나무가 하나이고, 꽃이 2개씩 피고 꽃부리가 4갈래로 갈라지는 털댕강나무와 섬댕강나무, 긴털댕강나무, 계방댕강나무가 다른 하나이다. (좀댕강나무와 주걱댕강나무는 황백색 꽃이 피는 점에서 또 하나의 계열로 볼 수 있을 듯하다.)




※ 댕강나무속 자생 7종

댕강나무 Abelia mosanensis T.H.Chung ex Nakai

줄댕강나무 Abelia tyaihyoni Nakai

털댕강나무 Abelia biflora Turcz. (이명 : Abelia coreana Nakai)

섬댕강나무 Abelia coreana var. insularis (Nakai) W.T.Lee & W.K.Paik

바위댕강나무 Abelia integrifolia Koidz.

좀댕강나무 Abelia serrata Siebold & Zucc.

주걱댕강나무 Abelia spathulata Siebold & Zucc.

계방댕강나무 Abelia gyebangensis

긴털댕강나무 Zabelia densipila M.-P. Hong, Y.-C. Kim & B.Y. Lee


• 댕강나무 : 톱니가 없다. 골이 아주 얕다. 두상으로 모여 달리고 한 화경에 3개의 꽃이 달리며 꽃받침잎 5, 화관 갈래 5.

• 털댕강나무 : 영월에서 자생하고 잎이 뒷면에 털이 있다. 꽃이 2개씩 달린다. 
• 섬댕강나무 : 울릉도에서 자생하고 잎에 톱니가 있고 꽃은 2개씩 달리며 잎 뒷면과 꽃받침에 털이 없다.
• 계방댕강나무 : 가지에 흑색 선점이 밀포한 것.
• 줄댕강나무 : 편평꽃차례로 꽃대 3개씩 꽃이 달리며, 꽃받침잎 5, 화관 갈래 5. 댕강나무보다 줄기 골이 깊다.
• 바위댕강나무 : 꽃부리 4갈래.

• 긴털댕강나무 : 2009년 발견. 털댕강나무와 비슷. 잎 뒷면, 햇가지, 꽃대와 씨방에 긴 털. 꽃잎 4갈래. 털댕강나무 108개의 염색체이나 긴털댕강나무는 36개. 개화시기가 한 달 빠르다.






털댕강나무 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