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4

올괴불나무 Lonicera praeflorens

겨울이 채 끝나지 않은 3월 중하순 산 골짜기나 기슭, 길어지는 봄볕을 따스하게 받으며 마른 가지 끝에 아주 작은 연분홍 꽃을 피워올린다. 잎보다 먼저 곷이 피는데, 괴불나무 종류 중에서 가장 일찍 꽃을 피우는 종이어서 '올괴불나무'라는 이름이 붙었다. '올아귀꽃나무'라고도 한다. 꽃이 진 뒤 늦은 봄에 잎새에 숨어 앵두처럼 붉게 익어가는 열매가 아름답다. 길마가지나무(L. harai)와 함께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데, 길마가지나무에 비해서 꽃은 붉은빛을 띠고 열매는 밑부분만 합쳐지는 점으로 구분된다. 제주도를 제외한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동시베리아, 중국 동북부 등에 분포한다. 2024. 03. 24. 가평 ● 올괴불나무 Lonicera praeflorens | Honeysuckle ↘ 산토끼꽃목 인..

우리 나무 2024.03.27

애기족제비고사리 Dryopteris sacrosanta

관중과 관중속의 상록성 양치식물이다. 족제비고사리와 비슷하지만 잎자루에 달린 비늘조각이 검고 윤채가 있고 밑부분의 비늘조각 가장자리가 연한 갈색인 것이 다르며, 또 큰족제비고사리보다는 잎이 얇고 잔깃조각이 보다 깊으며 잘게 갈라지는 것이 다르다. 중축 뒷면의 인편과는 달리 우축 뒷면 기부가 주머니처럼 부푼 작은 비늘조각이 붙으며, 모든 비늘조각은 위쪽을 향하여 붙는 점에서 바위족제비고사리나 산족제비고사리와 구별된다. 2024. 03. 24. 가평 ● 애기족제비고사리 Dryopteris sacrosanta | Baby buckler fern ↘ 고사리목 관중과 관중속 상록성 양치식물 엽병에 달린 비늘조각이 흑색이며 윤채가 있고 밑부분의 비늘조각 가장자리가 연한 갈색. 엽신이 얇고 잔깃조각이 보다 깊으며 잘..

둥근털제비꽃 Viola collina

아직 겨울 기운이 채 가시지 않은 산기슭, 3월 중순이면 따스한 봄햇살을 받으며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아마도 가장 빨리 꽃을 피우는 제비꽃일 것이다. 꽃은 대개 연한 자주색이지만 흰색도 있다. 꽃이 지고 나서 달리는 열매는 작고 동그랗다. 아시아 동부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서유럽까지 북반구 아열대~온대 지역에 널리 분포하는 제비꽃이다. 2024. 03. 16. 연천 2024. 03. 24. 가평 ● 둥근털제비꽃 Viola collina | Hill violet ↘ 제비꽃목 제비꽃과 제비꽃속 여러해살이풀 잎은 모여나기하며 난상 심장형 또는 심장형이고 깊은 심장저이며 끝은 뭉뚝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길이 2-3.5cm, 폭 2-3cm이지만 열매가 익을 때는 길이가 6cm에 달한다. 엽병은 길이..

우리 풀꽃 2024.03.27

들바람꽃 Anemone amurensis

동강할미꽃을 눈맞춤하고 돌아가는 길에 들바람꽃을 만나러 간다. 두 종은 같은 미나리아재비과의 꽃으로 같은 시기에 핀다. 강원, 경기 이북의 깊은 산속 골짜기 주변에서 드물게 자라며 우리나라와 만주, 러시아, 유럽 중부와 북부에 분포한다. 영어 이름은 'Amur anemone', 중국 이름도 '아무르바람꽃'이라는 뜻의 '흑수은련화(黑水银莲花)'이다. 모양이 비슷한 회리바람꽃(A. reflexa)은 꽃받침잎이 작고 뒤로 젖혀지고, 숲바람꽃(A. umbrosa)은 뿌리잎이 없는 점으로 들바람꽃과 구분된다. 2024. 03. 24. 가평 ● 들바람꽃 Anemone amurensis | Amur anemone ↘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 바람꽃속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가 15cm정도로 자란다. 근생엽은 1-2..

우리 풀꽃 2024.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