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식물, 이끼류, 지의류

가는잎족제비고사리 Dryopteris chinensis

모산재 2015. 9. 20. 12:27

 

잎 모양이 오각형인 무리 중 가장 연약하고 식물체가 외관상 전체적으로 연한 녹색이기 때문에 쉽게 인식할 수 있다. 유사한 금족제비고사리(D. gymnophylla)와 달리 낙엽성으로 중축, 우축 및 소우축의 뒷면에 인편이 있는 점에서 구별된다. 

 

 

 

 

 

설악산

 

 

 

 

 

 

 

 

 

 

 

● 가는잎족제비고사리 Dryopteris chinensis | Narrow-leaf buckler fern  ↘  고사리목 관중과 관중속 

뿌리줄기는 짧으며, 잎이 여러 개가 모여난다. 잎자루는 길이 15~30cm, 광택이 있는 황갈색, 또는 갈색이다. 하부에 밀생하는 비늘조각은 피침형, 밝은 갈색이거나 갈색이다. 잎몸은 오각형으로 기부에서 가장 넓고, 3회 깃꼴겹잎이다. 깃조각은 3~4쌍으로 기부 깃조각은 삼각상 피침형이고, 다른 나머지 깃조각은 피침형이다. 기부 깃조각은 다소 비대칭으로 기부 바깥쪽조각이 기부 안쪽조각보다 넓다. 가장 밑의 잎조각이 가장 크고 자루가 있다. 작은잎조각은 장타원형으로 다시 얕게 갈라지며 짧은 자루가 있다. 갈래조각은 폭이 2~3mm 정도 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포자낭군은 가장자리 근처에 달리며 둥근 신장형의 포막이 있다. 포자낭군은 가장자리에 보다 치우치거나 가장자리 근처에 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