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자료

[스크랩] 이덕일의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모산재 2013. 9. 6. 18:28

[서태웅] 인문학 콘서트 이덕일의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독도침탈 & 역사왜곡 2011.08.16.

 

 

 

 

"역사를 가르치지 않는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한민국에서는 국민의 혈세를 이용하여 국가의 위임을 받아 한국의 역사를 연구한다는 사학자들이 일본의 식민사관과 중국의 동북공정에 입각한 엉터리 역사를 진실인양 호도하면서 엉터리 역사자료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 무슨 황당한 일인가요. 일본에게 빼앗긴 것은 무엇이고 광복 후 되찾은 것은 무엇이며, 아직도 찾지 못한 것은 무엇 무엇이 있는지 우리는 이 영상을 통하여 어느 정도 감지할 수가 있습니다. 조선총독이 한국을 떠나면서 "한국이 우리 일본이 망쳐놓은 역사를 되찾을려면 100년이 걸릴 것이다."고 한 발언에 주목해야 합니다. [더붙이는 글] 본 동영상 자료는, 대한민국 KBS의 '전주TV' 이휘현 연출자님이 '뉴잉글랜드 한국학교(; 미국 주정부 및 연방정부에 비영리 재단으로 정식 등록되어 있는 학교)'측에 한국역사 교육용으로 제공하여 공개한 영상을, 유튜브에 다시 올린 것으로서, 저작권을 주장할 경우 제거될 수도 있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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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병영] 화제의 역사서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2009/09/27

 

더 이상 역사에 죄를 짓지 말라. 역사의 법정에는 공소시효가 없다.  

(이덕일의 한국사 4대 왜곡 바로잡기 )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이덕일지음 | 역사의 아침 발행

더 이상 역사에 죄를 짓지 말라. 역사의 법정에는 공소시효가 없다.

한사군은 과연 한반도에 존재했는가? 민족의식이 투철한 역사학자 이덕일이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에서 던진 일갈이다. 이미 주류사학계의 정설로 고착된 한사군=한반도, 낙랑=평양설의 허구성을 조목조목 따지면서, 주류사학계의 역사 방기(放棄)에 대한 직무유기에 대한 죄를 묻고 있다. 일제의 사슬에서 벗어난 지 60년도 더 지났건만, 아직도 주류사학계는 일제의 식민사관으로 굴절된 우리 역사를 방치하고 있음에 대해 신랄하게 추궁한다. 결국 그들의 직무유기가 동북공정의 논리적 토대가 된 오늘의 사학 현실에 통분을 삼키며, 차분하게 그들이 일제와 야합해 왜곡한 우리 역사를 문헌과 실증사료(史料)를 통해 하나하나 논거(論據)를 제시하며 바로 잡아 나간다.

 

동북공정의 가장 핵심적인 논리는 한사군이 한반도 안에 있었다는데 있다.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에서 저자는 동북공정의 논리적 근거는 이병도의 스승인 쓰다 소우키치(津田左右吉)를 비롯한 이나바 이와기치(稻葉岩吉), 이마니시 류(今西龍)로 확장 진화되었음을 조목조목 밝히고 있다. 그들이 지금의 베이징을 포함한 북 중원 일대를 무대로 중국 고대왕조들과 겨룬 고조선이나 고구려에 관한 수많은 기록들을 모조리 무시하거나 왜곡 집요하게 한사군=한반도설에 매달린 것은, 한반도에는 자율적인 역사주체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일제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였다.

즉 한반도는 수많은 소집단이나 소국으로 분열돼 있어야 <일본서기>가 주장하는 왜의 신공황후 신라정벌과 수백 년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이 씨가 먹히고, 한반도 식민 지배를 정당화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일본서기>나 <고사기> 등 일본 사서들의 신빙성을 결정적으로 허무는 김부식의 <삼국사기> 초기기록 등 한반도 쪽 기록은 후대에 날조된 거짓이라고 줄기차게 주장하였고, 이병도가 이에 가세 고착되어 오늘에 까지 이어져, 결국 중국이 이를 동북공정의 논거로 활용하기에 이르렀다.

 

더욱 기가 막히는 것은 동북공정의 논리에 맞서야 될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동북아 역사재단’마저 그들의 논리를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는데 있다. 동북아역사재단 홈페이지의 ‘올바른 역사’ 고조선 항목에서 “기원전 3~2세기 준왕 대의 고조선과 위만조선은 평양을 도읍으로 하고 있었다.”고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의 반응은 바로 현실로 나타났다. 지난 4월 중국 국가문물국과 측량국은 만리장성의 길이가 더 길어진 8,851.8km라고 발표했다. 이는 기존의 만리장성 서쪽 끝 감숙성 가욕관에서 하북성 산해관까지 6,300km에서 요녕성 단둥 북쪽 호산 압록강까지2,55.8km나 연장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새로이 축조된 동쪽 기점인 호산장성 기념관에서는 만리장성을 평양까지 연장한 지도를 전시, 고구려는 중국의 소수민족 지방정권이라고 관람객들에게 적극 홍보하고 있다. 그들의 만리장성 연장 축조와 그 동쪽 기점을 평양까지 연장한 지도는 역사날조의 극치를 이루지만, 우리는 중국을 원망할 수가 없다. 바로 그 논거(論據)를 우리가 제공했기 때문이다. 중국의 이런 주장의 근거는 한사군에 있다. 중국 고대 한나라가 고조선을 멸망시키고 세웠다는 한사군의 중심지가 낙랑군에 있고 그 낙랑군은 평양에 있었으며, 그 나머지 군들도 한반도 북부에 있었다는 논리인 것이다.

 

저자 이덕일은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에서 주류 사학계의 근본적이고도 구조적인 문제점을 살펴보고, 한국사 인식체계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비판을 통해 참된 우리 역사와 올바른 역사관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중국 고대 한나라가 고조선을 멸망시키고 세웠다는 식민통치기구 한사군이 과연 한반도에 있었는지, 서기 3~4세기까지의 삼국사기 초기기록이 김부식이 조작해낸 가짜라는 역사학계의 정설이 옳은지를 세세히 검증하며 그 실체를 밝혔다. 더불어 오늘의 역사현상과 조선후기의 노론사관과의 상관관계와 일제강점기 때 독립군의 무장투쟁이 왜 말살되었는지를 조목조목 짚어낸 후 바로 잡았다

 

역사 방기(放棄)에 대한 직무유기에 대한 죄! 역사의 법정에는 공소시효가 없다. 결코 역사의 응징을 피해 가지는 못한다. 언제고 역사를 농단한 죄! 서슬 퍼런 역사의 법정에서 가차 없는 응징을 당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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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뉴스] "노론·친일파·뉴라이트는 한뿌리...서울대 탓도" 11.10.14
[인터뷰] <노론 300년 권력의 비밀> 저자 이주한 
 

노론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일까? 당파싸움, 망국 같은 말들일 것이다. 노론이라는 말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풍기지만 흘러간 과거의 일로 여기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에 대해 무지하거나 무관심 한 것 또한 사실이다. 나 역시 고등학교 졸업 이후 노론이라는 단어에 대해 특별한 의미부여를 해 본 적이 없다. 그런데 최근 들어 역사교양서를 몇 권 읽은 뒤 노론 소론의 문제가 과거완료가 아닌 현재진행형이라는 사실을 알고는 깜짝 놀랐다.

 

내게 충격을 안겨 준 책은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시원하게 나를 죽여라> 등과 같은 이덕일의 역사교양서였다.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 <사도세자의 고백>,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와 같은 대중역사서 저자 이덕일은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에서 조선 후반기 집권세력 노론 후예들이 친일파로 살아남고, 그들 영향력이 아직도 한국역사학계를 지배한다며 통렬한 비판을 가한다.

 

이덕일은 노론 후예, 즉 친일파 후예들이 정설로 만든 '고조선 한사군은 한반도 내에 존재했다' '<삼국사기> 초기기록은 조작되었다'는 주장을 정면 반박한다. 또한 노론후예학자들은 단군조선을 부인하고 독립운동사를 말살해왔다고 말한다.  

 

"해방 직후부터 1980년대까지 대부분의 역사학도들에게 현대사는 일종의 금기 영역이었다. 이른바 국사학계 태두가 만들었다는 현대사 연구 금지 원칙은 표면상 현대사는 객관성을 갖기 어렵다는 명분을 들고 있었다. 청동기시대가 되어야 고대 국가가 시작된다는 국사 교과서의 공식이 단군조선을 부인하기 위한 의도라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은 것처럼 한국에만 있는 현대사 연구 금지 원칙 또한 독립운동사를 말살하기 위한 의도라는 사실을 깨달은 것도 한참 후였다." 

 

이덕일의 이 같은 주장은 노론소론 문제를 지나간 역사의 무의미한 퇴적층 정도로 여겼던 내게 큰 의문을 던져주었다. 도대체 해방된 지 반세기가 지났는데도 '이른바 국사학계 태두'로 불리는 이병도를 필두로 하는 식민사관이 건재한 이유가 무엇일까?

 

아직도 식민사관이 건재한 이유

◀ <노론 300년 권력의 비밀> 표지. 저자 이주한은 조선 시대 노론이 식민사관으로 이어졌고, 이들이 청산되지 않은 채 한국의 역사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덕일과 함께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에서 활동하는 이주한(47)은 최근 <노론 300년 권력의 비밀>을 펴냈다. 그는 이 책에서 이덕일과 주류 사학계의 논쟁을 추적하면서 우암 송시열(1607~1689년)을 영수로 하는 노론 세력 후예들과 식민사관이 여전히 한국 역사학계를 지배하고 있음을 속속들이 파헤치고 있다. 10일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에서 이주한 연구위원을 만나 역사계를 지배하고 있다는 노론 권력의 비밀에 대해 들어 보았다.

 
- 일반인들은 노론이라는 말은 역사책에나 나오는 죽은 단어로 여긴다. 어째서 노론이 살아있는 권력이라는 것인가?

"조선 후기 집권 세력인 노론 후예들은 친일파로 살아 남았고, 이들이 여전히 살아있는 권력이기 때문이다. 특히 강단 역사학계를 지배하는 것은 조선총독부가 심어놓은 식민사관이다."

 

- 노론 후예들이 대부분 친일파가 됐나?

"친일파가 해방 후에 청산되지 않고 기득권층이 됐듯이 조선의 권력을 좌지우지하던 노론의 대다수가 나라 팔아먹는데 조직적으로 가담하고 일제 앞잡이 노릇을 했다."

 

- 구체적인 근거는 무엇인가?

"1910년 대한제국을 강점한 일제에게 작위와 막대한 은사금을 받은 76명의 수작자를 분석해보면 잘 알 수 있다. 수작자는 사실상 '노론당인 명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집권 노론 일색이다. 76명 중 80퍼센트에 가까운 57명이 노론 계열이다."

 
- 우리나라 역사학계에 식민사관이 건재하게 뿌리내린 이유는 무엇인가?
"일제는 조선의 얼인 조선어와 조선사를 치밀하게 통제하고 조작했다. 일제는 조선사의 시간과 공간을 축소하고, 조선은 예로부터 중국과 일본의 식민지였다는 논리를 조선사편수회와 경성제국대학을 통해 창조했다. 조선사편수회 출신 이병도가 국사학계 태두로 서울대에 있으면서 식민사관을 정설로 굳혔다. 그가 주장하는 실증사학의 미명을 거둬내면 황국사관이다. 경성제국대학 후신인 서울대학교가 학문권력을 장악하고 민족사관이 단절되면서 식민사관은 견고하게 한국사를 틀어쥐었다."

 

서울대에서 왕따 당한 민족주의 역사학자의 증언

 

 
▲ 안중근 의사가 사형 당한 여순감옥에서 안중근 의사가 사형장으로 가면서 마지막으로 사진을 찍었던 장소에서 기념촬영을 한

이주한 연구위원(2006년 겨울).  ⓒ 권태균 관련사진보기

- 조선시대 노론과 한국 주류역사학계를 연결하는 숨은 고리가 바로 친일파, 친일사학자란 말인가? 

"바로 그 점이 주류 사학계의 아킬레스건이다. 얼마 전 연세대 교수직을 정년퇴임하면서 서울대 국사학과의 식민지성을 비판했던 김용섭 선생은 회고록 <역사의 오솔길을 가면서>(지식산업사, 2011년)를 통해 식민주의 역사학을 청산하지 못한 한국 주류사학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김용섭 교수 회고록을 보면 '6·25전쟁 이래로 남에서 제기되는 통사의 편찬 문제는, 아직은 깊은 연구에 기초한 식민주의 역사학의 청산 없이, 우선은 기성의 일제하 세대 역사학자들에게 일임되는 수밖에 없었다. 그 기성학자들은 일제하 일본인 학자들에게서 역사학을 배우고, 그들과 더불어 학문 활동을 같이해 온, 이른바 실증주의 역사학 계열의 학자들이 중심이었다'는 증언이 있다." 

 

-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이런 사실을 역사 연구자들은 다 알고 있나?

"이는 역사학자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김용섭 교수는 한 일간지 인터뷰를 통해 식민사학을 비판하는 민족주의 성향 때문에 서울대 교수 재직 시 왕따를 당했다는 어처구니없는 경험을 고백하기도 했다. 주류역사학계가 노론 후예로서 식민사관을 확대재생산해온 생생한 증언과 증거가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어서 다행이고 무척 고무적이다. <역사의 오솔길을 가면서>를 읽으면서 새삼 충격을 받고 전율했다. 김용섭 선생에게 존경심을 표한다. 말이 쉽지 실천은 간단치 않다."

 

- 일반적으로 역사학자들은 진보적인 경향으로 알려져 있다. 교과서가 너무 좌편향으로 쓰였다고 보수단체나 뉴라이트 계열에서 문제 제기하는 경우도 많지 않나?

"한국사는 한마디로 누더기라고 보면 된다. 일제가 조선사를 날조할 때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분야는 고대사였다. 조선의 뿌리, 조선의 정체성을 근원에서 뒤집는 침략주의 정책으로 일제는 조선사를 다뤘다. 일제가 왜 조선사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정설로 만들겠나?"

 

- 근현대사는 진보이면서, 고대사는 식민사관일 수 있다는 말인가?

"그렇다. 소위 진보를 자처하는 이들 중에 비틀어진 한국고대사의 원형을 밝히려는 노력을 국수주의로 매도하는 경우가 많다. 고대사에 대해 식민사관의 텍스트만을 인정한다. 주류역사학계는 새로운 팩트가 발견되면 무시하거나 팩트 자체를 자의적으로 조작하는데도 말이다. 민초를 고통으로 내몬 노론을 긍정적으로 보면서 민주주의의 가치를 말하는 것도 모순이다. 이런 사례는 수도 없이 많다. 다음 책에서 이 부분을 상세하게 다룰 계획이다."

 

- <노론 300년 권력의 비밀>의 부제들을 보면 '정별설, 노론 수호의 총대를 메다' '안대희의 정조 독살설 비판' '오향녕의 극우 파시즘' '노론사관의 적통 유봉학' 등 실명을 거론하며 비판했다. 명예훼손의 소지는 없나?

"나는 있는 것을 있다 하고 없는 것을 없다 해서 걸릴 것이 없다.  출판사에서 법률적 검토를 거친 것으로 알고 있다."

 

- 현직 대학교수를 극우 파시즘이라는 원색적 용어를 사용해 비판했는데 너무 심한 독설 아닌가? 왜 극우파시즘이라고 말하는가?

"단지 정치권력 문제만으로 한정해서 쓴 개념은 아니다. 노론의 가치는 조선후기에서 일제강점기, 해방을 거치며 극우파시즘으로 연결된다. 나와 다른 견해, 다양한 상대적 가치를 인정하지 못하고 획일적인 정설로 상대를 지배하려 한다. 강한 권력 독점과 지배욕, 통제욕, 대중 위에 군림하는 엘리트주의를 극우파시즘이라 표현했다. 노론이즘은 한국판 메카시즘이고 극우파시즘과 맥을 같이 한다."

 

노론에서  친일파, 다시 뉴라이트로

 
▶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의 이덕일 소장(앞)과 이주한 연구위원(뒤)이 회원들과 함께 강화도 정제두 묘를 답사했다. 정제두는 주자학만이 유일사상으로 자리 잡은 조선 후기에 목숨 걸고 양명학을 연구했다. 
ⓒ 최진섭 관련사진보기
 
 - 얼마 전 민주당 김유정 의원이 국정감사를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일부 학자들이 '식민지 근대화론을 교과서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이 역시 식민사관의 잔재라 할 수 있나?

"뉴라이트 아니 올드라이트의 뿌리도 결국은 청산하지 못한 식민사관이고 노론사관이다. 그들의 공통점은 민족의 이해보다 자신의 이해를 앞세우는 사대주의자들이라는 점이다. 신문 보도를 보면 뉴라이트 계열의 한국현대사학회가 정부에 낸 건의서에서, '대한민국은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다'는 내용을 지우자고 요구했다고 한다."

 

- <한겨레>는  '반국가, 반민주 맨얼굴 드러낸 한국현대사학회'라는 9월 27일자 사설에서 식민지근대화론을 합리화시키는 한국현대사학회를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이들의 행위는 "대한민국 정통성의 원천인 3·1 독립운동과 임시정부의 투쟁을 기억에서 없애려는 것이다. 이것은 일제의 병탄을 정당화하고 친일을 합리화하기 위한 식민지 근대화론의 밑돌 구실을 한다"고 쓰고 있다. 식민지 근대화론이 여전히 역사학계에서 다수의 지지를 받고 있나? 극소수의 견해 아닌가?

"식민사관이 역사학계 주류이듯 일제청산을 제대로 못한 현대사는 식민지근대화론의 좋은 토양이다. 식민지근대화론을 그저 한 이론이라는 편협한 시각으로 봐서는 안 된다. 이승만 친미독재, 박정희 개발독재, 천민자본주의, 신자유주의의 역사적 맥락은 식민지근대화론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겉으로는 식민지근대화론과 식민사관을 비판하지만 각론과 구체현실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

 

- 몇몇의 노론 후예들, 식민사관의 후예들이 남아 있다고 어떻게 식민사관이 주류 사학계를 지배할 수 있을까.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로 놀라운 일이다.

"그리 놀랄 것도 없다. 지금 우리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이들을 인구구성으로 보면 몇 퍼센트나 될 것으로 보는가. 소수가 권력을 독점하고 있다. 문제는 시스템과 사회를 이끄는 지배이데올로기이다.  송자학 연구소, 우암학 연구소 등은 모두 국고로 운영되고 있다. 국사편찬위원회, 문화재청 주요 요직도 노론후예학자들이 주로 맡아 왔다. 이번 책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이승만에 의해 반민특위가 해체된 뒤 어느 한 분야도 친일잔재가 제대로 청산된 곳이 없는 것 같다. 독립운동가의 얼굴이 새겨진 화폐 하나 없는 나라이고, 친일파의 동상이 여러 대학에 버젓이 세워진 나라 아닌가. 상해임시정부 정통성마저 부정하려는 '자유 민주' 국가 아닌가?"

 

- 헝클어진 역사의 실을 어디에서부터 풀어야 한다고 보나?

"우리 모두 큰바위 얼굴이다. 헝클어진 역사의 실은 나부터 풀어야 한다. 식민사관을 청산하는 문제는 우리 사회의 제1과제다. 모든 권력은 역사를 통제하고 조작한다. 조지 오웰의 말처럼 과거를 지배하는 자가 현재를 지배하기 때문에 그렇다. 나는 내 삶을 걸고 노론의 후예들, 식민사관의 후예들과 맞서 싸우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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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창간 21돌 특집] 현재진행형 역사 왜곡 뒤엔 ‘쓰다·이병도 짙은 그림자’ 2009.05.13

 

이덕일 주류 역사학계를 쏘다

① 식민사관과 노론사관

 

우리 시대의 ‘문제적 역사학자’인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이 주류 역사학계에 도발적인 도전장을 던진다.

이 소장은 현재 역사학계의 주류 사관이 식민사관과 노론사관에 젖줄을 대고 있다고 주장한다. 학계에서 정설이나 통설로 굳어져 있는 기존 이론체계를 뒤집어엎겠다고 한다. 한겨레는 앞으로 10여차례에 걸쳐 수요일치 지면에 이 소장의 글을 실을 예정이다.

한겨레가 이 소장의 주장을 수긍하거나, 동조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소장의 발언이 불씨가 돼, 우리 역사의 진실에 대한 논쟁의 불길이 활활 타오르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역사 교과서를 덮으면서 잊혀진 독자들의 아스라한 기억들을 끄집어내, 역사가 우리 현실에 살아있음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이 소장의 주장에 대한 반론은 언제든 환영하며, 지면을 내는 데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중국사회과학원에서 공식 간행한 진, 한시대 역사지도. 만리장성을 한반도 깊숙이 끌어들이고 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쓰다 소우키치 식민사관, 냉전시대 거치며 정설로 노론사관 더해 역사 조작, 항일 무장투쟁사 말살 학문권력 역사해석권 독점…동아시아 평화 막아


중국은 동북공정에서 만주는 물론 한반도 북부까지 중국사의 영토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북한 유사시 군사 개입할 수 있는 역사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그 핵심 논거는 한(漢)나라가 고조선을 멸망시키고 설치했다는 한사군(漢四郡)에 있다. 한사군의 중심지인 낙랑군이 고조선의 수도였던 평양 지역에 있었고 나머지 삼군이 한강 이북에 있었으므로 한강 이북이 고대 중국의 식민지라는 주장이다. 이런 동북공정에 맞서기 위해 설치한 기관이 고구려연구재단과 그를 계승한 동북아역사재단이다. 그런데 동북아역사재단의 현행 누리집은 ‘올바른 역사’라는 항목에서 “기원전 3~2세기 준왕 대의 고조선과 위만조선은 평양을 도읍으로 하고 있었고…”라고 쓰고 있다. 고조선의 왕성인 평양에 낙랑군을 설치했다는 중국 동북공정의 내용과 일치한다.

 

고구려연구재단도 한때 낙랑군의 위치를 평양이라고 표시한 역사 지도를 올렸다가 네티즌들의 항의를 받고 내린 적이 있었다. 동북공정에 대응하라고 설치한 국가 연구기관들이 오히려 동북공정 논리에 동조하는 이상 현상이 진행중인 것이다.

‘낙랑군=평양 지역설’이 일제 때 경성이 현재의 서울이었던 것처럼 확고부동한 사실이라면 모른다. 그럴 경우 우리는 ‘과거 한강 이북은 중국사의 영토였지만 지금은 아니다’라는 수세적 방어에 나서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미 1963년에 북한의 리지린은 <고조선연구>에서 한사군은 한반도에 없었다는 사실을 논증했다. 남한에서도 문정창 선생이 1969년에 간행한 <고조선사연구>를 통해, 그리고 윤내현 교수도 <한국고대사신론>(1986)을 통해, 필자 등도 <고조선은 대륙의 지배자였다>(2006) 등의 저서를 통해 한사군이 한반도 내에 있지 않았다고 논증했다. 그럼에도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가 연구기관들은 동북공정에 맞서는 이런 이론을 완전히 묵살한 채 한사군이 한반도 내에 있었다는 것이다. 고구려연구재단과 동북아역사재단이 고구려 문제에 대해서는 목청을 높이면서도 고조선 문제에 대해서는 사실상 침묵으로 일관하는 속내도 여기에 있다. 이는 현재의 사학계 주류의 지형에 근본적이고도 구조적인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

 

동북공정 외려 동조하는 국가연구기관


쓰다 소우키치. 만주철도주식회사와 조선사편수회 출신으로 <삼국사기> 초기 기록 불신론 등의 식민사학 이론을 만들어낸 인물이다. 한국은 대학 내의 강단사학자들과 대학 바깥의 재야사학자들 사이에 역사인식을 두고 집단적 갈등을 겪고 있는 유일한 나라이다. 재야사학자들은 강단사학자들을 일제 식민사학의 후예라고 비판해왔다. 이들의 주장에 무리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 사학계는 해방 이후 지금까지 조선사편수회가 만든 한국사 인식체계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비판을 하지 않아 이런 비판을 자초했다. 비판은커녕 조선사편수회의 주요 논리가 그대로 한국사의 정설로 행세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재야사학자들은 일제 식민사학의 정점에 국사학계의 태두(泰斗) 이병도 박사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식민사학의 교주는 이병도 박사가 아니다. 진정한 교주는 이병도의 와세다대 유학 시절 스승이자 만철(滿鐵)과 조선사편수회 출신의 쓰다 소우키치(津田左右吉)다. 현재 한국 고대사학계에서 정설로 인정하고 있는 이병도의 이론은 쓰다 등의 이론을 그대로 계승했거나 약간의 수정을 가한 것에 불과하다. 쓰다의 한국 고대사관은 간단하다. 남만주철도회사의 위촉을 받아 쓴 <조선역사지리> 등의 저서에서 쓰다는 한반도 북부에는 낙랑군을 비롯한 한사군이 있었고 한강 남쪽에는 모두 78개의 소국들이 우글거리고 있었다고 서술했다.

 

그리고 한반도 남부에 고대판 조선총독부인 임나일본부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쓰다는 이런 주장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 이를 사실로 전제하고 다음의 논리를 전개하는 비학문적 태도를 취했던 것이다. 한반도 북부의 막강한 한사군이 왜 78개 소국으로 우글거리는, 비옥한 삼남지역으로 진출하지 않았는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아니 설명할 수 없었다. 그래야 임나일본부가 성립할 수 있었다. 문제는 <삼국사기>가 한강 이남에 일찍부터 신라와 백제라는 강력한 고대국가가 존재했다고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삼국사기> 기록대로라면 임나일본부는 존재할 수 없었다.

 

그래서 쓰다는 <삼국사기> 초기 기록이 조작되었다는 이른바 삼국사기 초기 기록 불신론을 창안해냈다. 혼자 <삼국사기> 초기 기록 불신론을 주창하면서도 “<삼국사기> 상대(上代) 부분을 역사적 사실의 기재로 인정하기 어렵다는 것은 동아시아의 역사를 연구하는 현대의 학자들 사이에서 이론이 없다”(<삼국사기>의 신라본기에 대하여, 1919)고 마치 여러 학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처럼 강변했다. 나중에 이병도는 임나일본부설은 부인하면서도 쓰다의 <삼국사기> 불신론은 약간의 수정을 가해 받아들였고 그 제자들에 의해 현재 정설(定說)이 되었다.

 

이병도 박사.한국 사학계의 태두로 인정받고 있으나, 그의 이론의 일정 부분은 일제 식민사학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비판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필자는 이병도 박사뿐만 아니라 그 제자들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병도가 쓰다의 고대사 인식체계에 가문 당색(黨色)이었던 노론사관을 가미해 만든 한국사 인식체계를 제자들이 한국사의 주류 학설이자 정설로 만들어놓았기 때문이다.

 

조선사편수회 전력 때문에 해방 공간에서 진단학회의 제명 대상이 되기도 했던 이병도는 냉전체제가 수립되면서 백남운 같은 사회경제사학 계열의 사학자들이 월북하고 정인보 같은 민족주의 사학자들이 한국전쟁 와중에 납북되면서 한국 역사학계의 태두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해방 후 일제 식민사학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비판 과정을 거쳐 새로운 한국사 인식체계를 수립하는 것은 좌우를 넘는 시대적 과제였으나 이병도와 그 제자들은 이른바 실증사학이란 미명 아래 조선사편수회에서 만든 한국사 인식체계의 기본은 그대로 둔 채 약간의 수정을 거쳐 역사학계의 정설로 만들었다.


다른 이론 제기하면 재야사학자로 몰아


여기에 노론사관을 가미해 율곡 이이의 십만양병설을 조작해내고, 서인(노론)이 남인을 쫓아내고 정권을 잡은 것을 소인이 쫓겨나고 군자가 진출했다는 뜻의 대출척(大黜陟)으로 표현하고, ‘영·정조 시대’란 명칭으로 노론과 대립했던 정조를 영조의 부속 인물처럼 만들었다. 그리고 “역사학자는 현대사를 연구하면 안 된다”는 기상천외한 논리로 독립군의 항일 무장투쟁사를 말살시켰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인식체계를 하나뿐인 정설(定說)로 만든 데 있다. 사실 일본인들 밑에서 역사를 연구한 이병도의 인식체계는 한계가 뚜렷할 수밖에 없었다. 후학들은 이런 한계를 인식하고 식민사관과 이병도 사관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계승할 것과 단절할 것을 구분해야 했음에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정설로 만들었다.

 

모든 이론은 상대적 진실에 불과하다는 점을 외면한 채 이를 종교적 도그마처럼 만들었다. 이론(異論)을 제기하는 학자는 재야에 있든 강단에 있든 재야사학자로 몰아 추방하고, 이론의 전체 논리 중 한두 가지 문제를 확대해 전체를 부정하는 방식으로 유일무이한 학문권력을 구축하고 역사해석권을 독점했다. 필자는 21세기 세계화시대를 사는 우리 2세들이 더 이상 식민사관과 노론사관으로 점철된 역사관으로 교육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살아 있는 일제 식민사관은 현재 동북아의 화해와 평화 체제 구축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식민사관에 대한 동아시아의 진정한 반성이 화해와 평화 체제 구축의 토대가 될 것이다. 이런 목적을 둔 본 연재는 크게 네 부분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① 한사군은 한반도 내에 존재했는가? ② <삼국사기> 초기 기록 불신론은 타당한가? ③ 노론사관은 어떻게 조선 후기사를 왜곡시켰는가? ④ 독립군의 항일 무장투쟁은 존재하지 않았는가?’ 물론 모든 주제에 대한 반론을 환영한다.

이덕일 한가람 역사문화연구소장.
이덕일 숭실대 사학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했고 ‘동북항일군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7년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를 필두로 한국사의 쟁점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대중역사서를 집필해왔다.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1~3>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조선 왕 독살사건>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등이 대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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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신문] ‘현대사 연구 금기’는 독립운동사 말살 의도 2009.07.22 14:58

1961년 11월에 있었던 독립운동자동인회 발기 총회 기념식. 맨 앞줄 오른쪽에서 다섯째가 참의부 참의장을 역임한 김승학이고, 그 오른쪽 옆이 이강, 그 옆이 김창숙이다. 뒷줄 오른쪽에서 일곱째가 유우석, 앞줄 오른쪽 두번째가 오광선이다

 

[이덕일 주류 역사학계를 쏘다] ⑪ 무장독립투쟁 연구 빈약한 이유

해방 직후부터 1980년대까지 대부분의 역사학도들에게 현대사는 일종의 금기 영역이었다. 이른바 국사학계의 태두가 만들었다는 이 금기는 표면상 현대사는 객관성을 갖기 어렵다는 명분이었다. 청동기 시대가 되어야 고대 국가가 시작된다는 국사 교과서의 공식이 단군 조선을 부인하기 위한 의도라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은 것처럼 한국에만 있는 현대사 연구 금지 원칙 또한 독립운동사를 말살하기 위한 의도라는 사실을 깨달은 것도 한참 후였다.
“현대사, 객관적 연구 난망” 내세우지만 총독부 주택난 해결 정책은 세밀 묘사
1920년대 참의부 등 일제와 숱한 교전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엔 이름만 삐죽

한 나라가 숱한 고초 끝에 독립을 쟁취하고 새 정부를 수립하면 동시에 독립운동사 연구가 붐처럼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러나 한국은 1980년대 현대사 연구붐이 일어나 이 금기가 무력화되기까지 독립운동사는 소수만의 영역이었다. 그사이 생생한 증언을 남겨줄 살아 있는 전사들은 대부분 고통과 가난 속에서 저세상으로 가야 했다.

정의부 제1중대장이었던 정이형. 정이형은 19년의 옥살이 끝에 해방과 동시에 석방되어 남조선 과도입법위원으로 친일파 처리 특별법 제정에 앞장섰으나 1956년 불우하게 세상을 떠났다. ▶ 

 

독립운동사는 무장투쟁사를 우선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지금껏 국사 교과서는 무장투쟁보다 식민지 체제 내의 애국계몽운동이나 실력양성운동 등을 위주로 서술해왔다. 무장투쟁사는 마지못해 이름 정도 적어주는 선이었다. 현행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는 1920년대 항일 무장투쟁의 중심조직이었던 3부(참의부·정의부·신민부)에 대해 “독립군은 다시 만주로 이동하여 각 단체의 통합 운동을 추진하여,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의 3부를 조직하였다. 이 가운데 참의부는 임시정부가 직할하였다”(121쪽)라고 서술한 것이 전부다. 학생들은 삼부가 무슨 활동을 했는지도 모른 채 이름 외우기에 바쁠 뿐이다. 반면 같은 국사 교과서는 일제 때 큰 발전을 이룬 것처럼 장황하게 서술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도 인구는 늘어 갔다. 인구 조사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1910년대 말에 국내 거주 한국인은 1700만명 정도였다. 1930년에는 2000만명, 1942년에는 2600만명으로 늘어 갔다. 서울(경성)의 인구는 1920년에 24만명 정도였고, 1940년에는 93만명 정도로 4배가량 늘었다. 총독부는 서울에 도시 개수 계획을 도입하여 도시의 모습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242쪽)

조선총독부의 식민 정책 덕분에 갈수록 인구가 증가했고 서울이 근대도시로 탈바꿈했다는 기술이다. 국사 교과서는 세부적인 생활사까지 기술한다.

“…1920년대에 지어진 개량 한옥은 사랑방과 문간방이 없어지고, 대청마루에 유리문을 달고 니스와 페인트를 칠한 혼합형 가옥이었다. 1930년대 나타난 문화 주택은 2층 양옥으로 전에 없던 복도와 응접실, 침실, 아이들 방 등 개인의 독립된 공간이 생겨났다. 영단 주택은 1940년대 들어 도시민, 특히 서민의 주택난을 해결하려고 지은 일종의 국민 연립주택이었다.”(243쪽)

인적 청산 안돼 친일파 주장 버젓이


1920년대 개량 한옥이 나타나고 30년대에는 문화 주택이 생겼으며 40년대에는 총독부에서 서민의 주택난을 해결하기 위해 국민 연립주택도 지어주었다는 기술이다. 식민지 백성들은 응접실과 침실이 따로 있고 아이들도 독립된 방에서 행복한 가정생활을 누렸다는 기술이다. ‘일제시대가 좋았다’는 친일파들의 주장이 교과서에 버젓이 되살아난 것이다. ‘니스와 페인트’라는 도료 이름까지 상세하게 적었으니 지면이 부족해 삼부의 활동 내용을 적지 못했다고 변명할 수도 없을 것이다. 삼부는 생략되어도 좋은 조직이 아니다. 임시정부 산하였던 참의부는 1924년 결성 당시 5개 중대에 600여명의 무장병력이 있던 행정·군사조직이었다.

 

참의부의 전신인 통의부 의용군은 전성기에 2000~3000명이었다. 훗날 참의부 참의장이 되는 김승학은 약식 자서전 <망명객행적록>에서 1920년 8월 상하이(상해)에서 240여정의 무기와 탄환 수만 발을 천신만고 끝에 구입해 광복군에게 나누어주자 불과 3~4개월 만에 일제 기관에서 발표한 것만으로도 교전 78회, 주재소 습격 56회, 면사무소 및 영림서 소각 20곳, 일제 군경 사살 95명의 혁혁한 전과를 올려 압록강 연안과 평안남북도 지역이 일시 전쟁터로 변했다고 전하고 있다. 참의부는 1924년 압록강을 순시하던 사이토 마코토(齋藤實) 조선총독의 배에 수백 발의 총탄을 퍼부어 혼비백산 도주하게 만들기도 했다.

 

이때 사이토 마코토 저격에 나섰던 참의부 1중대 1소대장 이의준(별명 한권웅)은 2년 후 체포되어 평양형무소에서 사형당했다. 1925년 3월에는 참의부를 급습한 일제 군경과 집안현 고마령에서 치열한 접전을 전개하다 참의장 최석순 이하 29명이 전사하는 고마령 참변을 겪기도 했다. 이런 사실에 대해 국사 교과서는 철저하게 외면하면서 일제 때 크게 발전했다는 식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정의부도 마찬가지로 1925년 9월께 5개 중대 1개 헌병대 총 410명의 의용군을 보유하고 있었고, 수많은 국내진공작전을 전개했다.

 

정의부 의용군 제1중대장으로서 여러 차례 국내진공작전을 전개했던 정이형은 1927년에 체포되어 1945년까지 19년간 투옥 생활을 하기도 했다. 국사 교과서는 삼부의 무장투쟁은 함구한 채 1940년 임정 산하에 한국광복군이 창설되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한국광복군이 본격 전투에 나서기 전 일제가 패망했으므로 학생들은 1920년의 청산리·봉오동 전투 외에는 별다른 무장투쟁 없이 연합국 승전의 부수물로 해방된 것으로 인식하게 되어 있다. 독립운동사 연구가 금기가 되다 보니까 정의부에 대한 박사학위 논문인 <정의부연구>가 나온 것은 1998년이고, <참의부연구>가 나온 것은 2005년이다. <참의부연구>는 그나마 참의장 김승학의 증손자가 만학으로 역사학에 투신해 거둔 성과이고 신민부는 아직도 박사학위 논문 하나 없는 형편이다.

 

중, 식민사학 ‘동북공정’ 도구로 이용

이렇게 된 근본 원인은 해방 후 친일잔재 청산에 실패한 데서 기인한다. 1948년 수립된 새 정부는 독립유공자 표창과 친일파에 대한 인적 청산, 그리고 일제가 만든 식민지배 이론에 대한 종합적 검토작업에 착수해야 했다. 참의부 참의장 김승학이 1964년 발간한 <한국독립사>의 서문에서 “건국 이래 이 국가 백년대계(독립유공자 표창과 친일파 청산)의 원칙을 소홀히 한 것은 고사하고 도리어 일제의 주구로 독립운동자를 박해하던 민족 반역자를 중용하는 우거를 범”했다면서 “(이것이) 전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의 시정 중 가장 큰 과오이니 후일 지하에 돌아가 수많은 선배와 동지들을 대할까 보냐”라고 토로한 것처럼 친일파는 다시 중용되었다.

 

김승학은 “이 중대한 실정으로 말미암아 이 박사는 집정 10년 동안 많은 항일투사의 울분과 애국지사의 비난의 적(的)이 되었었다”고 평가했다. 친일 세력이 해방 후에도 사회 주도세력이 되면서 역사학계도 조선 후기 노론과 일제 식민사학을 계승한 학자들이 주도해 현재에 이르렀다. 그간 한국 주류사학계는 정체성론이니 타율성론이니 하는 총론으로 식민사관을 비판하는 것처럼 국민들을 호도했지만 동북아역사재단의 누리집과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의 보고서에서 보듯이 식민사학은 현재도 정설일 뿐만 아니라 시간이 갈수록 그 정도가 더 심해지는 가치관의 전도현상을 보이고 있다.

 

1949년 4월 27일 건국공로훈장령이 대통령령 제82호로 제정 공포되고 그해 초대 대통령 이승만과 초대 부통령 이시영 단 두 명만 서훈되었다. 독립운동가들 사이에서는 이승만 대통령 혼자 받으면 비난이 일 것 같으니까 이시영 부통령을 끼워 넣은 것이라는 말들이 많았다. 이후 이승만 정부는 1960년의 4·19 혁명으로 무너질 때까지 단 한 사람의 독립유공자도 표창하지 않아 생존자는 물론 안중근·김좌진·이봉창·윤봉길 등 순국자 그 누구도 독립유공자가 아니었다. 5·16 군사쿠데타 이후 군사정권이 정통성 보완을 위해 1962년부터 독립유공자를 표창했는데 공적조사위원회에는 조선사편수회 출신들도 위원으로 들어가 있었다.

 

1963년부터는 김승학·김학규·김홍일·오광선 등 독립운동가들도 위원으로 참석하게 되었는데 이들이 조선사편수회 출신 위원들에게 “임자들이 독립운동에 대해서 뭐 암마?”라고 묻자 얼굴만 붉힐 뿐 아무 대답도 못했다는 이야기가 한때 통쾌한 에피소드로 독립운동가들 사이에서 회자되었다. 그러나 독립운동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이들이 역사학계를 장악하면서 독립운동사는 말살되고 고대사는 일제 식민사관이 정설이 되었으며 노론이 애국적인 정당이었던 것처럼 서술되었다. 한국 사회 지배층의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실종된 근본 원인도 여기에 있다.

 

한국사 서술을 바로잡는 문제는 비단 한국 사회 내부만의 문제도 아니다. 현재 동북공정의 주요 이론은 대부분 일제 식민사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의 침략으로 큰 고통을 겪었던 중국이 일제 식민사학을 패권주의의 도구로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비극이다. 한·중·일 3국이 상호 호혜적인 평화적 역사관을 확립하는 것이 진정한 동북아 평화체제 수립의 길이다. 시대착오적인 노론사관과 침략적인 일제 식민사관의 극복은 국내적으로는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하는 길이자 국외적으로는 동북아 평화체제 구축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것이다. <끝>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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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지식] 일제의 한민족 문화말살정책 2006-01-09
  《발간사》

  올해는 광복5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입니다. 특히 선열들의 독립운동 관계 연구와 전시를 주요 업무로 하고 있는 독립기념관의 관장으로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오직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겠다는 일념으로 독립운동에 헌신하신 애국 선열들과 오늘의 감회를 같이하고 싶은 심정 간절합니다.

  광복 50주년을 맞이하여 독립기념관에서는 중경 임시정부청사 복원, 독립운동사 사전 편찬, 독립운동사 학술심포지움 개최, 특별기획전시회 등 선열들의 업적을 올바로 규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중요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일제의 한민족 문화말살정책 특별기획전」도 이러한 광복 50주년 사업의 일환입니다.

  광복 5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는 민족 통일을 위한 미래 지표를 올바로 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과거에 대한 바른 인식 없이 미래를 조감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정확한 역사인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과업입니다.

  일본제국주의는 세계에서 유래가 없는 잔혹한 식민지 통치였던 사실은 이제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일제의 한국 식민통치가 잔혹했다는 논거는 바로 일제의 한민족 문화말살정책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민지 통치에 있어 군사적․정치적 탄압, 경제적 약탈은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일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우리 민족을 일본인으로 '동화(同化)'하여 지구상에서 영원히 소멸(消滅)하려고 획책하였습니다. 일제의 한국 식민지 통치가 세계 역사상 유래를 볼 수 없는 잔혹한 통치라고 비판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독립기념관은 이러한 일제 식민통치의 잔혹성을 국민들에게 정확히 알리기 위해「일제의 한민족 문화말살정책 특별기획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전시회는 일제의 한민족 문화말살정책을 주제로 한 최초의 전시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기도 합니다. 전시회를 통해 일제 식민통치의 본질을 명확히 인식하고 나아가 민족 발전을 위한 올바른 좌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합니다.


1995 . 5

독립기념관 관장 최창규

  일제의 한민족 문화말살정책

  일제는 대한제국을 무력으로 차지한 후 식민지 수탈뿐만 아니라 한국민족을 지구상에서 소멸시키기 위하여 치밀하게 민족문화 말살정책을 폈다.

  세계 제국주의의 약소민족 침략사에서 정치적 탄압과 경제적 수탈은 보편적인 현상이었다. 그러나 일제는 이에 그치지 않고 한민족 문화말살정책을 통해 한국인의 민족적 자부심을 파괴하고, '동화(同化)'라는 명분아래 한국과 한국인의 존재를 역사무대에서 완전히 소멸하고자 하였다.

  일제의 한민족 문화말살정책은 다양한 형태로 추진되었으나 대체로 식민주의 교육정책, 역사왜곡(식민주의 사학), 신도(神道)를 비롯한 일본 종교의 침투, 한국어 말살․성명말살(창씨개명), 황민화(皇民化) 노예정책, 문화재 파괴와 약탈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일제의 문화말살정책은 초기에는 주로 식민지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개되었으나, 말기에 이르러서는 침략 전쟁 수행을 위한 경제 수탈에 더 비중이 두어졌다. 따라서 민족말살정책의 심도는 더욱 강화되어, 우리말 대신 일본말을 사용하게 하고, 일본식 이름으로 개명하도록 강요하는 등 극단의 지경까지 이르렀다.

  일제의 한민족 문화말살정책으로 인해 우리 민족은 열등감과 자괴감에 빠져 엄청난 정신적 고통을 겪었다.

  1. 일제의 식민주의 교육정책

  일제의 식민주의 교육은 이미1906년 통감부 설치시기부터 추진되고 있었다. 일제는 침략의도를 감추면서 '일본은 문명국이고 한국은 미개국'이라는 차별성을 앞세워 한국을 문명화시킨다는 명분아래 '동화정책(同化政策)'을 추진하였다.

  일제는 식민지정책 중 교육정책에 특히 심혈을 기울였다. 일제는 1911년 8월 '조선교육령'을 공포하였는데 요지는 한국인을 일본 '국왕'의 '충량'한 노예로 양성할 것, 일본어를 시급히 교육하여 일본인으로 '동화(同化)'시킬 것, 단순한 기능인을 양성하는 실업교육에 중점을 둘 것 등이었다.

  일제는 민족교육의 산실이었던 사립학교를 탄압하면서 그들이 세운 관․공립학교를 중심으로 강압적인 식민지 노예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은 칼을 차고 제복을 입고 위협적인 모습으로 교단에 섰다.

  일제의 식민주의 교육정책은 '일시동인(一視同仁)', '내선일체(內鮮一體)'라는 기만적 이론을 앞세워 한국인의 우민화(愚民化)․노예화․친일화를 획책한 것이었다.

 

  2. 한국역사의 왜곡

일제의 식민주의 사학은 그들의 한국 침략을 이론적으로 합리화하고, 한국인의 열등감을 조성하여 독립정신을 근저에서 제거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식민주의 사학은 대체로 타율성론(他律性論)․정체성론(停滯性論)․일선동조론(日鮮同組論)의 세 가지 논리로 정리된다. 타율성론은 한국사회는 고대로부터 중국과 일본의 식민지로 출발하였으며 그후의 역사도 계속 식민지적 상황으로 전개되었다는 허황된 논리이다. 정체성론은 한국역사에서는 발전적 역사상을 찾아 볼 수 없으며, 1900년대 한국 상황은 일본의 10세기 역사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논리이다. 일선동조론은 한국인과 일본인은 본래 같은 민족이란 논리로서, 한국인의 독립정신을 희석시키기 위한 이론이다.

  이와 같은 허황된 식민주의 사학 이론들은 역사적 검증을 거치지 않은 비문학적 내용이지만, 한국인에게는 민족 열등감을, 일본인에게는 근거없는 우월감을 조성하였다.

  3. 성명말살(창씨개명), 한국어 말살

  일제는 1936년 11월 제령(制令) 제19호로써 ‘조선민사령’을 개정하고 1940년 8월 10일까지 한국인의 성명을 일본식으로 바꿀 것을 강요하였다.

  일제는 한국인이 성명을 변경하지 않을 경우 사회활동을 할 수 없도록 갖가지 제약을 가하였다. 그리하여 등록 기한 내에 약 322만호(80%)의 한국인이 일본식 성명으로 변경하였는데 이러한 일제의 철저한 탄압정책에 항거하여 일부 한국인은 자결하기도 하였다.

  또한 일제는 일상 생활에서 우리말 대신 일본어를 상용(常用)하도록 강요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한국 민족을 말살하려는 계획에 의한 것이었다. 1943년 일제는 일본어 보급정책을 더욱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국민학교 부설 일어강습소 개설, 각종 강습회 개최, <국어교본>(일어)의 배포, 잡지에 의한 강습, 1일 1어(語)운동 등을 추진하였다.

  4. 일본종교의 침투

일제는 1919년 7월 일본의 천조대신( 天照大信)', 명치천황(明治天皇)을 제신(祭神)으로 하는 조선신사를 건립하고, 1935년 '조선신궁'이라고 개칭하여 한국인에게 신사참배를 강요하였다. 일제는 그들의 국수 종교인 신도(神道)를 앞세워 식민지 지배의 도구로 삼았던 것이다.

  1933년 신사(神社)중심의 황국신민화를 위한 정신운동이 강화되었는데 이후 신사는 급격히 증가하여 전국적으로 1,141개의 신사가 건립되었다. 1938년에 이르러 일제의 신사보급정책은 더욱 강화되었다. 매월 1일을 애국일로 정하고 조선신궁 외 지방의 각 신사에 애국반 단위로 한인을 동원하여 신사참배, 일장기 게양, 황국신민서사 제창, 근로봉사 등의 월례 행사를 강요했다. 기독교 등 종교단체에까지 신사참배를 강요하여 거부한 인사를 투옥하고, 거부하는 학교와 교회는 폐쇄하였다.

  일제는 신도 외에도 일본 불교․일본 기독교․천리교를 앞세워 종교적 침략을 통해 식민지 지배의 수단으로 삼았다.

  5. 일제의 황민화 정책

  일제는 1910년이래 한국인을 일본 '국왕'의 '충량'한 '황국신민'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정책을 추진하였다. 1937년 중일전쟁이후 일제는 더욱 가혹하게 황민화 정책을 강행하였다. 일제는 내선일체(內鮮一體)' 구호를 내세워 한국인을 일본 국왕의 노예로 만들고자 하였다.

  황민화 정책 가운데 '황민화 교육'은 중점사업이었다. 황민화 교육은 일본어 상용(常用), 사상통제 강화, 전쟁에의 동원, 황국신민의 단련 등의 사업으로 추진되었다. 이러한 교육 정책은 '황민화정책 월중 행사계획'에 따라 철저하게 시행되었다. 그리하여 일제는 신사참배, 동방요배, 군사교육, 황국신민서사(皇國臣民誓詞)의 암송, 정오묵도 등을 강요하였다. 이에 불응하는 학교는 폐교되었을 정도로 황민화정책은 폭압적으로 추진되었다.

  일제의 황민화 정책은 식민지 지배의 일반적 상황 위에 전시체제의 특수상황이 중첩되어 추진된 식민지 약정(惡政)이었으므로 한국인에게는 이중의 큰 고통이 되었다.

  6. 문화재 파괴와 약탈

  일제는 1910년 한국을 병탄하고 조선총독부 내무부 산하에 '고적조사반'을 설치하고 서울․개성․평양․부여․공주․경주 등지의 수많은 고분․산성․고적을 파괴하고 출토문화재들을 일본으로 실어갔다. 일제가 우리의 전통 문화재를 파괴하고 약탈했던 목적은 우리민족의 찬란했던 문화와 민족사를 은폐하려는데 있었다. 결국 일제의 문화재 파괴와 약탈은 한국사의 왜곡작업과 궤를 같이한다.

  일제가 약탈해간 문화재는 도자기․불화․회화․서적․불상․석조물 등 모든 종류에 걸쳐 있었다. 일제가 파손한 문화재는 주로 한일관계사에서 일본에 불리한 내용을 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일제는 1943년 치안유지를 명분으로 삼아 20개 비석을 파손 철거하였던 것이다.

  현재 일본 내에서 한국 문화재를 다소 소장하고 있는 기관으로는 고려미술관․대판 시립 동양도자기미술관․대창집고관․근진미술관․동경 국립박물관․경도 국립박물관․경도대학 도서관․동양문고․궁내 청서릉부(宮內 廳書陵部)․산구현립(山口縣立) 여자대학 등이 대표적이다.

 

 

 

 

 

 

출처 : 흰할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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