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화 식물

흰전동싸리 Melilotus officinalis subsp. alba

모산재 2006. 6. 26. 23:35


중국 북부 원산의 콩과 식물로 목초자원으로 도입하여 재배하던 것이 번져서 귀화하여 풀밭에 자란다.




서울 양재천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흰전동싸리 Melilotus officinalis subsp. alba / 장미목 콩과 전동싸리속의 한두해살이풀

 

높이가 60-100cm정도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며 털이 없고 분백색을 띠며 향내를 뿜는다. 잎은 어긋나며 소엽은 3개이고 긴 타원형 또는 거꿀피침모양이며 원두 또는 둔두이고 예저이다. 측소엽은 엽병이 거의 없고 길이 1.5-3cm로서 녹색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주맥 끝이 뾰족하며 탁엽은 선형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총상꽃차례는 가지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발달하고 길이 3-5cm이며 화경은 길이 2-4cm이고 꽃은 7-8월에 길이 3-4mm의 흰색 나비형꽃으로 핀다. 포는 선형이고 길이 1mm정도로서 꽃자루보다 길다. 꽃받침은 잔털이 있고 길이 1.5mm정도이며 기꽃잎(旗瓣)이 가장 길고 용골꽃잎이 가장 짧다. 협과는 길이 3.5mm가량으로 달걀모양이거나 둥글며 털이 없고 7-9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두산 백과사전>

 


• 전동싸리 Melilotus suaveolens : 꽃이 황색으로 핀다. => http://blog.daum.net/kheenn/8762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