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균류

보라털방석버섯(종이유색고약버섯) Phlebiopsis crassa

모산재 2023. 11. 5. 22:33

 

배착성 버섯으로 기주 표면에 밀착하여 자라는데 갓이 없는 경우가 흔하다. 갓은 선반 또는 반원형 모양으로 담황색~갈색 가는 섬모로 덮여 있다. 자실층은 평활~결절형으로 보라색이며 건조하면 옅은 회갈색이 되고 갈라진다.

부생성 버섯으로 활엽수 고사목의 가지나 줄기에서 주로 발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는 배착 버섯이다.

 

 

 

 

2023. 09. 17.  서울

 

 

 

 

 

 

● 보라털방석버섯(종이유색고약버섯) Phlebiopsis crassa  ↘  구멍장이버섯목 유색고약버섯과 좀아교고약버섯속

목재부후균으로 자실체는 배착성이며 두께 1mm까지 자란다. 자실체 조직은 납질이다. 자실층은 보라색을 띠다가 점차 붉은 갈색으로 변한다. 건조하면 갈라지기 시작하며, 미세가루가 나타나기도 한다. 가장자리는 보라색을 띠며 쉽게 기주에서 분리된다.

여름과 가을에 거쳐 활엽수 낙지(落枝)에 발생한다. 북미, 남아프리카, 호주, 아시아에 분포한다.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

 

 

 

 

※ 털방석버섯속(Porostereum)에서 좀아교고약버섯속(Phlebiopsis)으로 바뀌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에서는 종이유색고약버섯(Phlebiopsis crassa)을 정명으로 '보라종이비늘버섯', '보라털방석버섯', '종이유색꽃구름버섯'을 비추천명으로 기록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는 '종이성긴고약버섯'(Hjortstamia crassa)을 정명으로 '종이유색고약버섯'을 이명으로 기록하고 있다. 또 다른 이명Porostereum crassum으로 쓰기도 한다.

※ 참고 자료 : Phlebiopsis crassa (MushroomExpert.Com)   Phlebiopsis crassa (gbif.org)   

 

 

☞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