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조경종

루피너스(러셀루핀) Lupinus polyphyllus

모산재 2014. 6. 12. 21:55

 

루피너스는 콩과 루피누스속의 식물들을 총칭하며 루핀(lupine)이라고도 한다. 지중해 연안에 널리 분포하나 북아메리카 서부 대평원에 특히 많고, 200여 종이 알려져 있다.

 

속명의 Lupinus는 라틴어 ‘lupus(이리)’라는 뜻으로 본 속의 식물이 토질을 황폐시킨다는 뜻에서 유래하였다. 하지만 과다하게 사용된 농약과 다른 토양의 독성 물질을 흡수하는 유익한 구실을 한다.

 

아래의 루피너스는 러셀루핀(Lupinus × russellii)으로 불리는 Lupinus polyphyllus 교잡종으로 보인다.

 

 

 

 

 

신구대식물원

 

 

 

 

 

 

 

 

● 루피너스 Lupinus polyphyllus | Russell lupin   ↘   콩과 루피너스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1.5m 정도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게 서서 길게 자라며 털이 있다. 잎의 길이는 2~5cm로 폭이 좁고 길면서 손바닥 모양 겹잎으로 흰색을 띤 녹색이다. 작은 잎은 7~9매로 잎자루는 아주 길다.

꽃줄기는 15~25cm 정도 길게 자라며 푸른색, 흰색, 자색, 황색 등 다양한 색의 꽃이 총상꽃차례로 돌려나며 핀다.

 

 

 

 

 

 

서로 다른 여러 종의 씨앗을 볶아서 분말로 만들어 독소를 제거하는 데 사용하거나 커피 대용품으로 이용한다. 씨앗은 가루를 내서 피부 미용을 위해 지방질을 줄이거나 피부에 윤기를 주기 위해 스팀 마사지 또는 피부 박리하는 데 사용한다.

 

 

질소와 인산염을 고정시키며 과다하게 사용된 농약과 다른 토양의 독성물질을 흡수하는 등 유용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