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까치박달(Carpinus cordata) 열매

모산재 2011. 7. 1. 00:34

 

까치박달은 자작나무과의 큰키나무이다.

 

 

 

 

 

 

 

까치박달의 열매이삭은 길이 6~8cm, 폭 4.5cm 정도의 원통형이다. 잎 모양의 포는 양쪽에 톱니가 있고 길이 15~20mm로 달걀형이며 윗부분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밑부분에는 5맥이 있으며 뒷면은 털이 많다. 소견과는 타원형이고 길이 3~4mm로서 털이 없으며 9~10월에 익는다. 

  

 

 

↓ 지리산

  

  

 

 

 

● 까치박달 Carpinus cordata | cordata hornbeam, Heartleaf Hornbeam /자작나무과의 낙엽 교목

 

높이 15m, 지름 60cm이며 나무껍질은 잿빛으로서 거의 평활하고 세로로 갈라진다. 햇가지는 회색, 또는 어두운 회갈색으로 털이 있으나 점차 사라진다. 잎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점첨두 심장저이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측맥은 12~20쌍이다. 잎자루는 길이 1~1.5cm인데, 과수가 달린 잎자루는 2~4㎝이다.

 

꽃은 5월에 잎과 함께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수꽃이삭은 노란빛이 도는 녹색이고 포마다 1송이씩 수꽃이 핀다. 암꽃이삭은 새가지 끝에 달리고 포마다 2송이씩 암꽃이 핀다. 열매는 작은 견과로 타원형이며 10월에 익는다.

 

 

 

유사종 

▶소사나무(C. coreana) : 햇가지와 잎자루에 털이 밀생한다. 잎은 길이 2-5㎝, 뒷면 맥 위에 털이 많고 턱잎은 선형이다.
▶서나무(C. laxiflora) : 수피는 검은 회색, 울퉁불퉁하다. 잎은 어릴 때는 붉은색이고, 타원형 또는 긴 난형, 뒷면 맥 위에 잔털이 있다.
▶산서나무(C. turczaninowii) : 턱잎은 선형으로 겨울철에도 달려 있다. 잎은 난상 타원형, 난형 또는 넓은 난형이다.